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삼성페이 하반기 출시…국내 카드사 6곳과 제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범용성·안전성·편의성으로 '애플 페이'에 도전장

연합뉴스

갤럭시 신제품 체험하는 관람객들 (서울=연합뉴스) 삼성전자가 1일(현지시각)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에서 '삼성 갤럭시 언팩 2015'를 개최,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S6'와 '갤럭시 S6 엣지'를 공개한 가운데 언팩 행사를 찾은 관람객들이 제품을 살펴보고 있다. 2015.3.2 << 삼성전자 제공 >> photo@yna.co.kr


(바르셀로나=연합뉴스) 고상민 기자 = 삼성전자[005930]가 스마트폰 신제품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탑재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 '삼성페이'를 올 하반기 국내 시장에 출시한다.

이인종 삼성전자 B2B개발팀장(부사장)은 2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올 여름까지 국내 카드사 6곳과 제휴를 맺고 하반기부터 삼성페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삼성페이는 삼성전자가 개발한 모바일 결제 서비스로 전형적인 핀테크(금융+IT)에 해당한다.

NFC(근거리무선통신)는 물론 MST(마그네틱보안전송)와 바코드 방식을 모두 지원하기 때문에 NFC만 지원하는 애플페이보다 범용성이 훨씬 높을 것으로 삼성은 기대하고 있다.

앞서 삼성은 MST 특허 기술을 보유한 미국의 루프페이를 인수, 이를 삼성페이로 발전시켰다. 미국은 물론 한국 상점에서 보편적인 결제 수단이 마그네틱 카드 리더기이기 때문에 범용성 확보를 위해선 MST 기술이 긴요하다는 판단에서였다.

실제로 NFC 결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가맹점은 미국이 10% 미만, 한국은 1% 미만에 불과한 것으로 전해졌다. 반면 두 나라 모두 90%에 달하는 가맹점들이 마그네틱 카드 리더기를 결제수단으로 쓰고 있어 삼성페이는 출시만 되면 비교적 빠른 속도로 사용자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이인종 부사장은 범용성은 물론 안전성, 사용 편의성 등 3가지 측면에서 삼성페이는 기타 모바일 결제 서비스보다 우위에 있어 성공 가능성이 크다고 강조했다. 돈이 오가는 기술이기 때문에 보안에 문제가 없어야 하고 더불어 사용하기가 편리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 부사장은 삼성페이의 안전성과 관련해 "암호화된 일회용 토큰 정보를 보내면 제휴를 맺은 카드사나 은행이 이걸 해석해서 결제하는 방식"이라고 강조한 뒤 "삼성의 지문인식 기능과 더불어 녹스(KNOX)까지 함께 작동하기 때문에 안전성에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녹스는 삼성이 2~3년에 걸쳐 개발한 보안 솔루션으로 미국, 핀란드, 러시아 등 주요 국가 정부로부터 보안성 공식 인증을 받은 플랫폼이다. 삼성페이와 마찬가지로 이번 갤럭시S6와 갤럭시S6 엣지에 처음 내장됐는데 실시간으로 운영체제(OS) 보안을 지키는 역할을 한다.

사용성과 관련해서는 한 가맹점에서 비자카드로 결제하는 동영상을 보여주는 것으로 설명을 대신했다. 삼성페이에서 카드를 선택하고 지문 인식을 마친 뒤 카드 리더기 근처에 갖다대면 늦어도 10초 안에 결제가 이뤄지는 실제 영상이었다.

삼성페이의 수익성에 대한 이야기도 나왔지만 구체적인 사업모델은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이 부사장은 "길게 보면 삼성페이를 통해 기프트카드를 발행하거나 여러 광고 사업를 하는 효과 등을 보고 있다"면서 "아직 글로벌 무대보다는 일단 커버리지가 90%까지 나오는 한국과 미국 시장에 집중하려고 한다"고 설명했다.

삼성에 따르면 삼성페이와 제휴를 맺은 미국 금융사들은 비자, 마스터카드를 비롯해 US뱅크,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뱅크오브아메리카, 시티은행 등 10여곳에 달한다.

goriou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갤럭시 S6 소개하는 신종균 대표 (서울=연합뉴스) 1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 컨벤션센터(CCIB)에서 열린 '삼성 갤럭시 언팩 2015'에서 신종균 삼성전자 IM부문 대표가 '갤럭시S6'와 '갤럭시 S6 엣지'를 공개하고 있다. 2015.3.2 << 삼성전자 제공 >> photo@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