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중국 슈퍼리치도 살 수 없는 호주 호화맨션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김수한 기자] 아무리 돈이 많아도 살 수 없는 집이 호주에 나타났다. 호주 정부는 불법 취득이라는 이유로 중국인 호화맨션 소유자에게 90일 내에 매각하라는 이례적인 명령을 내린 것으로 알려졌다.

조 호키 호주 재무장관은 3일 중국인이 지난해 11월 매입한 3900만 호주달러(약 335억 원) 상당의 초호화 맨션 ‘빌라 델 마레’가 불법적으로 거래됐다며 재매각 명령을 내렸다.

이 맨션은 호주와 홍콩, 브리티시 버진 아일랜드의 유령회사들을 통해 홍콩 상장기업인 부동산업체 헝다(恒大) 소유의 골든 패스트 푸즈(Golden Fast Foods) 명의로 매입됐다.

헤럴드경제

사진설명: 호주 포인트 파이퍼 지구의 ‘빌라 델 마레’ 초호화 맨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드니의 전통적 부촌인 포인트 파이퍼 지구에 있는 이 맨션은 멋진 항구를 조망할 수 있으며 으리으리한 규모를 자랑한다.

중국의 부동산 붐으로 급속 성장한 헝다는 중국의 유명 기업인인 쉬자인(許家印)의 소유로 돼 있다. 경제전문지 포브스에 따르면 쉬자인은 64억 미국 달러(약 7조원)의 재산을 보유해 중국의 15번째 부자에 올랐다. 중국 부자 중에서도 손꼽히는 슈퍼리치인 셈이다.

전격적으로 이뤄진 이번 조치는 그동안 호주 회사 이름으로 구매가 이뤄졌을 때 외국인투자심의위원회(FIRB)의 승인이 필요하지 않았던 만큼 부동산업계를 깜짝 놀라게 했다고 호주 일간지 시드니모닝헤럴드가 전했다.

하지만 호주 재무부는 맨션 매입자인 골든 패스트 푸즈가 헝다를 위한 유령회사에 불과한 만큼 이번 거래가 불법이라며 FIRB의 승인을 신청했다면 기각됐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번 발표는 지난달 호주 연방정부가 중국인 주도의 부동산 과열 현상을 누그러뜨리려 외국인에게 주거용 부동산 거래세를 부과하고 외국인투자법을 위반하는 사람들에게 벌금을 부과할 방침을 발표한 뒤 나왔다.

호키 장관은 2006년 이후 외국인투자심의 규정 위반으로 처벌받은 사례는 없다며 이번 조치는 이 규정에 대한 신뢰 회복을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호주의 외국인 투자규정에 따르면 비거주자는 거주용이나 투자용으로 기존 주택을 살 수 없다.

soohan@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