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행복주택 입주자격, 홈페이지서 직접 확인 가능...입주신청 언제부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격

행복주택 입주자 모집공고가 시작되며 입주자격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3월 1일 국토교통부는 행복주택에 입주할 자격이 되는지를 인터넷을 통해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서비스'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행복주택 입주 자격은 젊은 계층의 경우 사는 지역은 관계가 없고 대학생은 학교가, 취업·결혼 5년 이내인 사회초년생과 신혼부부는 직장이 행복주택이 들어서는 시·군 또는 그와 맞닿은 시·군에 있어야 한다.

행복주택 입주자격 자가진단 서비스는 행복주택 홈페이지(www.molit.go.kr/happyhouse)나 블로그(blog.naver.com/happyhouse2u)에서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초기화면에서 대학생, 사회초년생, 신혼부부, 노인계층, 취약계층, 산업단지 근로자 등 6개 행복주택 입주대상 계층 중 하나를 선택하고 계층별로 혼인 여부, 소득·자산수준 등 입주기준 등 4∼8개 질문에 답하면 입주자격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입주대상이 아닌 경우에는 상세결과 보기를 통해 구체적인 이유도 알 수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국민이 미리 행복주택을 체감하고 입주 신청을 할 수 있도록 5월 입주자 모집공고를 하면서 사이버모델하우스도 개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행복주택 임대료가 주변 지역 시세를 기준으로 설정되고 입주 계층별로 시세의 60∼80% 수준으로 차등화돼 결정될 전망으로 밝혀졌다.

대학생·사회초년생·신혼부부의 거주 기간은 6년까지로 제한되는데,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이 행복주택에 살다가 취업하거나 결혼할 경우에는 최대 10년까지 거주할 수 있다.

노인·취약계층과 산단 근로자는 주거 안정을 위한 지원이 더 필요하다고 보고 20년까지 거주할 수 있게 했다.

입주신청은 사업 지구별로 나오는 입주자 모집공고를 따르면 된다. 5월에 착공된 서울 가좌지구는 2016년 상반기(1~6월) 행복주택 362채에 대한 입주자 모집공고를 할 계획이다. 대구테크노, 대구신서혁신, 경기 화성동탄, 경기 고양삼송 행복주택도 2016년 상반기에 모집공고를 하며 서울 구로구 오류지구는 2017년 상반기에 모집공고를 한다.

/온라인편집부 news@fnnews.com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