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20兆짜리 민박` 에어비앤비…하얏트 몸값 앞섰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하얏트·인터컨티넨탈 보다 높아…IPO 기대감 상승

이데일리

[이데일리 신정은 기자] 세계적인 숙박 공유업체인 에어비앤비(Airbnb)가 10억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자금 조달(펀딩)을 추진 중이다. 이로써 기업가치는 1년 만에 두배 가까이 뛰었다.

미국 IT 전문매체 테크크런치는 28일(현지시간)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 에어비앤비가 이같은 추가 자금 조달을 추진하면서 기업가치를 200억달러(약 22조원)로 끌어올렸다고 보도했다. 다만 회사측은 이에 대한 공식 답변을 피하고 있다.

이는 유명 호텔업체인 인터컨티넨탈호텔, 하얏트를 뛰어넘는 규모는 물론 지난해 평가 가치보다 두 배나 높아진 수준이다.

지난해 4월 TPG자산운용이 주도로한 4억5000만달러의 자금 조달 당시 에어비앤비의 기업가치는 100억달러 정도로 추산됐다. 이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에어비앤비는 10월 5000만달러의 자금을 추가로 수혈했고 기업가치는 130억달러로 뛰었다.

이번 자금 조달은 TPG 자금운용과 세콰이어 캐피탈과 그레이록 파트너스, 파운더 펀드 등이 참여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이 덕에 회사를 공동으로 세운 브라이언 체스키(33)와 조 게비아(33), 네이선 블레차르지크(31)는 각각 30억달러가 넘는 자산을 보유한 억만장자에 등극하게 됐다.

에어비앤비는 올해 IPO(기업공개)가 기대되는 스타트업 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앞서 에어비앤비는 최고재무책임자(CFO)를 IPO 전문가로 대체한 바 있다. 이번 대규모 자금 조달 소식으로 에어비앤비의 IPO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다.

지난 2008년 샌프란시스코에서 설립된 에어비앤비는 자신의 집을 여행객에게 단기 제공하는 공유형 서비스로 현재 190개 국가 3만4000여 도시에서 운영되고 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