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71세 늦깎이 한남대 신입생 임원철씨 “열정으로 가슴은 청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 News1


(대전ㆍ충남=뉴스1) 박찬수 기자 = 고희가 지난 나이에 손자손녀 같은 학생들과 함께 대학 새내기가 되는 할아버지가 있다. 황혼에 학업의 열정을 불태우고 있는 주인공은 2일 한남대에 입학하는 임원철(71·대전시 동구 가양동)씨이다.

지난해 전국에서 두 번째로 고령으로 대학수학능력시험에 응시했던 임 씨는 수시전형으로 한남대 사회과학대학 도시부동산학과에 당당히 합격해 15학번 새내기가 된다.

임 씨는 1945년 생으로 흔히 말하는 해방둥이다. 해방 후 이어진 한국전쟁까지 임 씨는 혹독한 유년시절을 보냈다. 공부를 하고 싶었으나 전쟁의 폐허와 가난 속에서 제대로 교육을 받기란 어려운 일이었다.

그래서 초등학교만을 졸업한 채 생활전선에서 악착같이 살아온 삶이었다. 임 씨는 건축자재 생산업에 종사하며 열심히 일했고, 가족을 건사했다.

그러던 임 씨는 65세가 되던 때에 제2의 인생을 맞게 된다. 은퇴를 고민하던 임 씨는 서울에 사는 큰 딸로부터 한통의 이메일을 받는다.

아버지의 노후를 걱정하는 큰 딸의 작은 선물이었다. 이메일에는 한편의 글이 담겨 있었는데, 늦은 나이에도 불구하고 새롭게 제2의 인생을 개척한 어느 노인에 대한 이야기였다. 임 씨는 글에 감동을 받고 어린 시절 하지 못한 공부를 다시 시작하기로 마음먹었다.

65세의 나이로 학력인정 평생교육시설인 대전 예지중·고등학교에 입학했다. 그로부터 6년 후인 2014년 11월 드디어 수능날이 왔다.

“수능을 보러가던 길의 느낌은 내 생애 최고의 가슴 벅찬 감동이었어요. 절대 하지 못할 것만 같았던 일을 내가 하고 있다는 사실이 너무나 감격스러웠습니다.”

임 씨는 그 날의 감동을 아직도 잊지 못하고 있었다. 임 씨는 “일흔이 넘은 나이에 대학생이 되었지만, 내 가슴은 청춘”이라며 “ 4년간 열심히 공부해 졸업 후에도 전공을 살려 사회활동을 하고 싶다”고 밝혔다.
pcs4200@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