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北, 권력서열 변화.."황병서 군 총정치국장, 최룡해 당 비서 앞서 호명"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안윤석 대기자]

노컷뉴스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사진=자료)


북한의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최룡해 노동당 비서 보다 앞서 호명돼 최근 권력 서열이 바뀐 것으로 보인다.

조선중앙통신은 28일 김정은 비서의 평양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전승기념관)에 새로 조성한 근위부대관 방문 소식을 전하면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의 이름을 최룡해 당비서에 앞서 호명했다.

북한은 지난해 10월 김정은 제1비서 '5월1일 경기장' 방문 이후부터 당 정치국 상무위원인 최룡해 당 비서를 정치국 위원인 황병서보다 먼저 호명해왔다.

이러한 서열 변화는 최근 열린 노동당 회의들에서 황병서 군 총정치국장이 정치국 상무위원에 추가로 임명됐거나, 최룡해가 당 정치국 상무위원 직책에서 물러났을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북한 매체들은 지난 18일에 열린 노동당 정치국 확대회의와 지난 23일 중앙군사위원회 확대회의에서 '조직문제'를 다뤘다고 보도했다.

노컷뉴스

최룡해 당 비서(사진=자료)


한편, 김정은 제1비서가 조국해방전쟁승리기념관(전승기념관)에 새로 꾸린 근위부대관을 돌아봤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김 제1비서는 "조국통일대전을 눈앞에 둔 오늘의 정세는 모든 부대들이 전쟁에 대처할수 있는 정치사상적, 군사기술적, 물질적준비를 충분히 갖춘 근위부대가 될 것을 절실하게 요구하고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늘의 반미대결전에서 연전련승을 이룩하자면 근위부대들의 승리의 전통을 적극 따라 배우,며 당과 수령을 위해 조국과 인민을 위하여 청춘도 생명도 다 바쳐 싸운 근위부대 영웅전사들의 사상정신적풍모를 적극 본받도록 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김 제1비서 순시에는 황병서 총정치국장과 최룡해 당 비서, 오일정 당 군사부장, 한광상 당 재정경리부장, 리재일 당 선전선동부 제1부부장, 리병철 당 조직지도부 부부장 ,김여정 부부장 등이 동행했다.

북한에서 '근위부대'는 최정예 부대에게 부여되는 칭호로 지난 1950년 7월 한국전쟁 중에 제정됐다.

ysan@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