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종합2보]靑비서실장에 현명관 유력한 듯…"오늘 오후 발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김형섭 기자 = 박근혜 대통령이 27일 오후 단행키로 한 김기춘 대통령비서실장의 후임으로 삼성물산 회장을 지낸 현명관 한국마사회장이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다.

전날 현 회장이 새누리당 김무성 대표와 서청원 최고위원을 만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이미 내정 통보를 받았다는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비서실장 인선과 관련해 "아마 오늘 발표하게 될 것 같다"며 "(오늘) 오후가 될 것 같다"고 밝혔다.

청와대가 지난 17일 박 대통령이 김 실장의 사의를 수용한 사실을 전하면서 설 연휴 이후 후임 비서실장 인선을 예고한지 열흘 만이다.

이처럼 비서실장 인선이 늦어진 것은 그만큼 박 대통령의 고심이 깊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미 무색해져버린 이완구 국무총리 카드 이후 비서실장 인선마저 미흡한 것으로 평가될 경우 그만큼 향후 국정운영에 부담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특히 인사문제에 상당한 약점을 가져온 박 대통령의 스타일상 이런 상황에 적절한 인물을 찾기가 더 어려워져 인선이 늦어진 것으로 보인다.

이런 가운데 유력한 후보로 거론되고 있는 현 회장은 1941년생으로 삼성물산 회장과 전경련 부회장을 지내 박 대통령의 대표적인 재계 인맥 중 한명으로 꼽힌다.

박 대통령과는 2004년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 시절 당시 첫 만남을 가진 것으로 알려졌다. 2007년과 2012년 박 대통령의 대선 후보 경선 캠프에 참여해 경제 분야 정책을 조언해 왔다.

2006년과 2010년 지방선거에서는 당시 한나라당 후보로 제주지사에 출말했지만 모두 낙선했다. 박근혜정부 출범 이후 2013년 12월 마사회장으로 취임하면서 '낙하산 인사'라는 비판을 듣기도 했다.

현 회장 외에도 친박계 핵심인 권영세 전 주중대사와 공안 검사 출신으로 최근 통합진보당 해산을 이끌어낸 황교안 법무부 장관, 김 실장의 고교 후배인 김병호 언론재단 이사장, 박 대통령의 원로 지지그룹 '7인회' 멤버인 현경대 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수석부의장, 호남 출신인 한광옥 국민대통합위원장 등이 하마평에 오른다.

송상현 국제사법재판소장, 권오곤 유고슬라비아 국제형사재판소 부소장, 신세돈 숙명여대 교수, 정창영 전 연세대 총장 등의 이름도 거론된다

이날 비서실장 인선은 국무총리 후보자 지명과 개각에 이은 3단계 인적쇄신의 마무리다. 박 대통령은 이날 비서실장 인선과 다음달 1일 중동 순방을 계기로 집권 3년차 국정운영에 본격적인 시동을 걸 전망이다.

한편 민 대변인은 정무특보단도 함께 발표되는 것이냐는 질문에는 "예고가 있었으니 지켜보자"고 언급했다.

청와대 정무특보단의 경우 새누리당 김태환·윤상현 의원, 정진석·이성헌 전 의원 등이 거론돼왔지만 '옥상옥(屋上屋)'이 될 수 있다는 우려로 신설되지 않을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 바 있다.

ephites@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