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文 '탕평인사' 순항하다가 돌연 난기류 왜>

댓글 8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직부총장 친노 임명설에 비노 반발…재검토할 듯

"절반의 탕평"vs"비노 때는 더해" 갈등격화 조짐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 사이에서 핵심 당직자들의 인선을 둘러싸고 불협화음이 새어 나오고 있다.

특히 문재인 대표가 수석사무부총장에 친노(친노무현)인 김경협 의원을 임명한 데 이어 조직사무부총장에도 같은 코드의 인사로 분류되는 한병도 전 의원을 검토한다는 소문이 돌면서, 비노그룹을 중심으로 반발이 격해지고 있다.

비노 인사인 주승용 최고위원은 27일 국회에서 열린 당 확대간부회의에 항의의 표시로 불참했다.

주 의원은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관행에 따라 수석부총장 등은 최고위원 몫으로 넘겨주는 것이 옳다"며 "문 대표가 기득권을 내려놓겠다고 약속해 놓고, 부총장에 측근을 배치한다면 오해의 소지가 생길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대표가 일방적으로 인선을 하니 몸도 마음도 힘들다"며 "당분간 회의에 불참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반발이 거세지자 한 전 의원의 임명을 추진하던 지도부도 최근 재검토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 핵심 관계자는 "'절반의 탕평'이라는 비판도 나오고 있어 임명을 밀어붙이기는 부담스러운 측면이 없지 않다"며 "주말 동안 다른 카드까지 포함해 전반적으로 검토한 뒤 최종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그러나 지도부 내에서는 인사에 전혀 문제가 없다면서 문 대표를 옹호하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정청래 최고위원은 트위터에 "전대 이후 문 대표는 폭넓은 탕평인사를 단행했다"면서 "사무총장·수석부총장·조직부총장은 원래 대표를 보좌하는 실무라인으로, 대표가 인사권을 행사하는 것은 너무나 당연하다"고 말했다.

김영록 수석대변인 역시 "인사는 탕평이라는 큰 틀에서 하고 있다"며 "최고위원들을 포함해 지도부가 모두 협의해 결정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같은 대립은 지도부 밖으로도 확산하고 있어 자칫 계파간 갈등으로 번질 조짐까지 보이고 있다.

비노 모임인 '민주당의 집권을 위한 모임' 소속 한 의원은 "최근 인선을 보면 탕평 인사가 아니라 범친노의 집결"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한 친노계 인사는 "요직을 측근에 앉히는 것으로 따지면 김한길·안철수 공동대표 등 비노 지도부 때가 더 심했다"고 반박했다.

당시 사무총장을 주 최고위원이나 노웅래 의원 등 김 전 공동대표와 가까운 인사들이 맡았다는 점을 꼬집은 것이다.

이런 가운데 "어느 쪽이 옳고 그른지를 떠나, 또 분열하는 모습을 보여서는 안된다"면서 단합을 강조하는 목소리도 거세지고 있다.

실제로 이번 지도부는 앞서 이승만·박정희 전 대통령 묘소 참배를 두고 정청래·유승희 최고위원이 공개적으로 반발했고, '저가담배 도입'을 두고도 지도부간 의견이 갈리는 등 삐거덕대는 모습을 계속 보여왔다.

당 관계자는 "새 지도부 출범 후 모처럼 당 지지율도 상승하고 좋은 분위기가 이어지고 있다"며 "이 시점에 또 서로를 공격하거나 엇박자를 내는 모습은 결코 득이 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