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12월보다 따뜻한 1월…거꾸로 가는 '겨울 추위', 2월에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겨울 추위는 1월이 가장 매섭죠. 하지만 올 겨울엔 1월 날씨가 지난해 12월보다 더 포근한 기온 역전 현상을 보였습니다. 날씨가 더워도 지구 온난화 추워도 지구 온난화 때문이라고 하는데 기온 역전현상의 이유는 뭘까요?

김상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12월, 한파가 극성을 부리면서 서울의 평균 기온은 영하 2.9도에 머물렀습니다.

일 평균기온이 영상권이었던 날은 나흘에 불과합니다.

한 해 전 월 평균기온이 영하 0.2도이고, 영상권인 날이 13일이었던 것과 비교하면

차이가 큽니다.

게다가 정작 더 추워야 할 1월 기온은 서울의 경우 영하 0.9도로 오히려 2도나 올랐습니다.

영상권인 날 역시 지난해 12월보다 8일이나 더 많습니다.

급기야 서울에선 봄을 알리는 복수초가 평소보다 20일 가량 빨리 꽃망울을 터뜨렸습니다.

이같은 기온역전이 일어난 건 2005년 이후 9년 만으로, 전국 기상관측이 시작된 이래 4번째 일입니다.

올겨울은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이 빨라 한파가 일찍 찾아온 반면, 1월에는 상대적으로 따뜻한 중국 남부지방의 공기가 지속적으로 유입됐기 때문입니다.

기상청은 2월 역시 큰 추위는 없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기온은 평년과 비슷하고,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지는 강추위는 드물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상진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