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고기능성 아웃도어 세탁ㆍ관리는 어떻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방수, 방풍, 투습, 보온 등 고기능성 소재를 사용한 아웃도어 의류는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기능이 오래 유지되기도 하고 제품 수명이 줄어들기도 한다. 특히, 아웃도어 의류의 주요 소재인 고어텍스, 쿨맥스 등의 소재를 일반의류처럼 관리하면 낭패를 보기 십상이라 주의가 필요하다. 겨우내 사용했던 아웃도어 의류 관리 상태를 점검할 때가 요즘이다.

아웃도어 브랜드 피버그린 관계자는 “고기능성 아웃도어 의류를 오랫동안 착용하기 위해서는 제품 라벨을 확인하고 각 제품에 맞는 세탁 및 관리법으로 세심하게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조언했다.

▲ 구스다운ㆍ덕다운 세탁 및 관리법

구스다운, 덕다운 등의 다운 재킷은 물세탁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손세탁 시, 미지근한 물에 중성 세제, 혹은 다운 전용 세제를 풀고, 제품을 충분히 담가 손으로 조물조물 문질러 빤다. 찌든 때가 끼기 쉬운 목둘레와 소매 부위는 부드러운 솔로 살살 문지르며 떼를 제거한다. 다운재킷의 표면이나 옷깃, 소매 주변의 기름때를 제거할 때는 보온을 위한 다운의 유분까지 없어질 수 있으므로 다운 전용 세제를 타올 등에 가볍게 묻혀 제거한 후 깨끗한 수건으로 닦아주고 건조시킨다. 세탁기를 이용할 때는 세탁망에 넣고 세기를 ‘약’으로 설정한 뒤 세탁한다.

세탁 후에는 옷걸이에 걸어 통풍이 잘 되는 그늘에서 건조하고, 건조 후에는 긴 막대로 톡톡 두들겨 충전재를 고루 펴 풍성함을 살려준다. 장기 보관 시, 보관 주머니에 넣어두면 볼륨감이 저하될 뿐만 아니라 습기 때문에 품질이 저하될 수 있으므로 옷걸이에 걸어 관리한다. 주머니에 보관할 경우에는 제습제를 함께 넣어둔다.

▲ 고어텍스 소재의 아웃도어 의류 세탁 및 관리법

일반적으로 겨울철 의류는 드라이크리닝을 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스키복, 등산복 등에 폭넓게 사용되는 고어텍스 소재 역시 물세탁하는 것을 바람직하다. 드라이클리닝 용매제가 고어텍스의 발수, 방수성을 약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세탁 시에는 전용세제를 사용하고 단독 세탁한다. 40도의 미지근한 물에 고어텍스 전용 중성세제를 넣은 후 지퍼ㆍ단추 등을 모두 잠근 상태에서 단독 세탁한다. 이때 표백제, 탈취제, 섬유유연제 등은 손상을 줄 수 있으니 사용하지 않는다.

만약 발수, 방수 성능이 저하되었다고 생각되면 세탁 후 젖은 상태의 고어텍스 아웃도어 의류에 발수 스프레이를 뿌려 건조하면 성능을 조금 향상시킬 수 있다. 건조 시, 옷걸이에 걸어둔 상태에서 그늘진 곳에 두고 자연건조 시킨다.

▲ 쿨맥스 소재의 아웃도어 의류 세탁 및 관리법

겨울에도 쉽게 땀이 배기 쉬운 이너웨어 등에 널리 사용되는 쿨맥스는 땀을 빠르게 흡수하고 신속하게 건조하는 기능성 소재이다. 땀을 바로 흡수하기 때문에 자주 세탁을 요하는 쿨맥스 소재의 아웃도어 의류는 세탁망에 넣어 세탁기에 돌려도 무방하다.

단 신축성이 뛰어난 라이크라(우레탄 섬유의 스판) 소재의 바지나 셔츠는 세탁기보다는 미지근한 물에 중성세제를 풀어 손세탁을 해야 신축성을 오래 유지할 수 있다. 건조 시에는 약한 탈수코스로 물기를 제거한 후, 옷걸이에 걸어 그늘에서 건조한다. 보관 시에도 옷걸이에 걸어서 보관한다. 장시간 보관할 경우, 접힌 부분에 압력이 가해져 기능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김성환기자 spam001@hksp.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