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서대전역 경유 '충돌'…충북서 대규모 '맞불 집회'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청주=뉴시스】연종영 기자 =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에 찬성하는 대전과 반대하는 충북의 목소리가 충돌할 것으로 보인다.

대전시와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가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요구하는 대규모 집회를 열자 충북의 시민사회단체와 지방의회는 '맞불 집회'를 열기로 의견을 모았기 때문이다.

충북지역 시민사회단체 '상설연대기구' 성격의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는 3일 오후 3시 KTX오송역 광장에서 '호남고속철 서대전 경유 반대 및 오송역 활성화 촉구 집회'를 연다고 1일 밝혔다.

이 단체는 행사에 지방의원, 여야 정당의 대표자, 시민운동가 등 500여 명이 참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대전시와 코레일(한국철도공사)이 추진하는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중단하라는 충북의 목소리를 중앙정부에 전달하려는 것이 집회의 목적이다.

앞서 지난달 30일 서대전역이 있는 대전시 중구에선 주민 등 300여 명이 참여하는 집회가 열렸다.

박용갑 구청장과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등은 집회에서 호남선 KTX의 서대전역 경유를 촉구했다.

박 구청장과 6·4지방선거 당시 '서대전역 경유'를 주요공약으로 내걸었던 권선택 대전시장은 서대전역으로 우회 운행하는 비율을 50%까지 끌어올려야 한다는 주장까지 폈다.

'호남선 KTX 서대전역 경유 추진위원회' 등 대전지역 시민사회단체도 집회를 전후한 시기에 성명을 발표하는 방식으로 힘을 보탰다.

서대전역 경유 계획을 놓고 벌어지는 두 지역의 움직임을 비교하면, 충북의 그것이 대전보다 훨씬 둔하다는 인상을 지울 수 없다.

충북도가 서대전역 경유계획에 관한 공식 태도를 밝힌 것은 지난달 30일이었다. 당시 조병옥 균형건설국장이 발표한 공식 견해는 "호남고속철도 서대전역 경유는 KTX의 고속기능을 훼손할 우려가 있다. 오송역을 정차하지 않고 통과할 우려가 있으므로 반대한다"였다.

"오송역이 분기역 역할과 기능을 다 할 수 있도록 호남선과 경부선 운행하는 KTX를 현재보다 대폭 증회·정차할 것을 요구한다"는 견해도 덧붙였지만, 이런 태도가 나온 직후 언론은 형식적인 입장발표 수준에 불과하다'는 지적을 쏟아냈다.

그 후로 이시종 충북지사가 확대간부회의에서 한 차례 '민·관·정 협의체를 구성해 대응해야 한다는 취지의 발언을 한적 있지만, 이게 전부였다.

서대전역 경유계획에 관한 이런 미온적 태도가 오송역 활성화란 실리도, 충청권 공조란 명분도 동시에 잃는 결과로 이어지는 것 아니냐는 일각의 우려도 나온다.

jy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