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IS, 시리아 코바니서 패배 첫 인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베이루트 AP=연합뉴스) 수니파 원리주의 무장단체 이슬람국가(IS)가 시리아 북부 접경도시 코바니(아인알아랍)에서 자신들의 패배를 처음으로 인정했다.

IS와 연관된 아마크 뉴스통신은 지난달 30일(현지시간) IS 무장대원들이 나와 이같이 밝히는 내용의 동영상을 공개했다.

IS 대원들은 "얼마 전 우리는 (국제연합군의) 폭격과 형제들의 죽음에 아인알아랍에서 후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전투기들이 모든 것을 파괴했고 또 쥐새끼들(쿠르드족 민병대·YPG)이 오기 때문에 우리는 철수할 수밖에 없었다"고 전했다.

다만, 한 IS 대원은 코바니 외곽의 폐허를 지목하며 "IS는 계속 머물 것이다. (미국 대통령 버락) 오바마에게 전하라"며 코바니를 포기하지 않겠다고 시사했다.

코바니는 터키와의 접경에 있는 전략적 요충지로 IS는 지난해 9월 중순부터 이곳을 공격하기 시작해 한때 코바니 일부와 인근 300여 마을을 장악했다.

그러나 미국 주도 국제연합군의 대대적인 공습과 코바니 주 거주민인 쿠르드족의 저항에 IS는 1천여 명을 잃고 약 넉 달 만에 후퇴했다.

현재 IS는 코바니 도심에서 완전히 물러갔으며 YPG는 아직 IS의 수중에 있는 코바니 인근 마을 탈환을 위해 공세를 펴고 있다.

banghd@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