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꼬리 내린' 마윈, 중국 정부에 '짝퉁' 방지대책 약속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국도 "백서, 법적효력 없다"…대립 분위기 변화 예상

연합뉴스

(상하이=연합뉴스) 한승호 특파원 = 마윈(馬雲·잭마) 알리바바그룹 회장이 '짝퉁 유통' 등 문제점을 지적한 중국 정부 당국을 찾아 재발 방지대책 강화를 약속했다.

마 회장은 30일 국가공상행정관리총국(공상총국) 장마오(張茅) 국장을 찾아가 정부의 가짜 상품 척결 업무에 적극 협조하겠다면서 이 같이 밝혔다고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이 31일 보도했다.

마 회장은 "중국내 인터넷 구매시장은 신흥시장으로 발전 속도가 빠르고 규범화 등 시스템 보완 노력이 필요하다"며 "알리바바는 정부에 적극 협조하며 자금과 기술을 투입해 위조 상품 적발조직을 확대하고 감시활동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이는 공상총국이 지난 28일 백서를 발간해 알리바바의 위조상품 유통, 뇌물 수수 등 불법행위를 공개적으로 지적한 데 대해 알리바바가 정부 당국의 행정지도를 존중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한 것으로 해석됐다.

장 국장도 "전자상거래가 경제성장을 이끌고 창업과 취업부문에도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고 평가한 뒤 "인터넷 거래시스템에 약간의 문제가 있는 부분들에 대해 감독과 관리방식을 개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공상총국은 또한 언론설명회를 통해 알리바바와 관련한 백서 내용은 행정지도 좌담회에서 나온 회의기록이라서 법적인 효력은 없다고 설명했다.

이로써 공상총국의 백서 발표 직후 알리바바 측이 공식적인 이의제기에 나설 것이라고 밝히면서 정부에 대립각을 세웠던 입장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차이총신(蔡崇信) 알리바바그룹 부총재는 지난 29일 "이번 백서 발표에는 잘못된 점이 많고 모든 방식이 알리바바에 매우 불공평하다"며 "필요한 경우 공상총국에 공식적인 이의제기를 할 것"이라고 밝힌 바 있다.

한편, 알리바바는 이번 사태로 지난 29~30일 뉴욕증시에서 주가가 급락하면서 이틀 만에 시가총액 300억 달러(약 33조 원)가량이 증발됐다. 이 영향으로 마 회장의 자산평가액도 줄어 왕젠린(王健林) 완다그룹 회장에 중국 최고 갑부 자리를 내주기도 했다.

hs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