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리눅스 원격실행 취약점 발견.. 보안패치 설치해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리눅스 계열 운영체제(OS)에서 사용하는 그누(GNU) C 라이브러리(glibc)에서 원격코드 실행 취약점이 발견됐다. 리눅스 사용자는 즉각적인 보안 조치를 해야 한다는 경고가 나왔다.

30일 한국인터넷진흥원(KISA)는 해커가 리뉵스에서 '고스트(Ghost)'라 불리는 해당 취약점을 악용해 리눅스 계열 시스템을 대상으로 원격에서 악성 파일을 실행해 시스템을 임의로 조작하거나 저장된 데이터를 삭제하는 등 다양한 공격을 시도할 수 있는 취약점이 발견됐다.

해당 취약점의 영향을 받을 수 있는 시스템은 2.2부터 2.17 버전의 glibc가 설치된 모든 리눅스 계열이다. 도메인 주소를 IP 주소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취약점으로 e메일·홈페이지 등 주요 서버뿐 아니라 개인용 인터넷공유기, 방화벽, 침입방지시스템(IPS) 등도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게 KISA의 지적이다.

또 취약점이 내재된 glibc가 2000년부터 배포된 점을 고려할 때 운영 중인 리눅스 계열 시스템 대부분이 취약점에 노출됐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피해 예방을 위해 리눅스 계열 시스템 운영자와 관련 제조사들의 신속한 보완 조치가 요구된다. 취약점을 제거하기 위해서는 운영체제의 제조사 홈페이지에서 최신 보안 패치를 설치해야 한다.

김혜민 기자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