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두우 "언제까지 전임 대통령들 묶여있어야 하는지 의문"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MB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기념 기자간담회 가져

"MB회고록, 논란 일으키기 위한 책 아냐"
"MB, 정책 위주로 해 정부에 도움 되고 싶어 해"

【서울=뉴시스】박세희 기자 = 이명박 전 대통령의 재임시절 이야기가 담긴 회고록 '대통령의 시간' 출간을 앞두고 논란이 번지고 있는 가운데, 회고록을 총괄 집필한 김두우 전 청와대 홍보수석이 30일 "언제까지 국내 정치라는 변수 때문에 전임 대통령들이 계속 묶여있어야 하는지 의문"이라고 밝혔다.

그는 그러면서 "(회고록에) 정치적 내용은 별로 없다. 논란을 일으키기 위한 책이 아니다"고 강조했다.

김 전 수석은 이날 오후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회고록 출간 기념 기자 간담회를 갖고 "(전임 대통령의 회고록이) 정치적 논란이 되는 것은 한국 정치의 독특한 문화다. 외국에선 정치적으로 해석되지 않는다"면서 이 같이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이 전 대통령이 재임하던 중 선거구 개편이나 개헌 문제 등 제기는 했지만 결국 이루지 못했다. 그런 부분이 왜 필요한지에 대해 말할 기회가 언젠가 오리라고 본다. 그 부분에 대해선 나름대로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그렇다고 대통령이 현실 정치에 개입한다는 건 극도로 자제하고 있고 전임 대통령으로서 그것은 맞지도 않다, 적절한 행동이 아니라는 생각을 갖고 있다"며 "그 중간 선에서 대안이 나오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회고록의 출간 시기에 관해 "2013년 10월부터 이 전 대통령이 출간 가능한 시기가 언제냐고 묻길래 역량을 총동원해도 2014년 12월이나 2015년 1월경은 돼야 완성될 것 같다고 말했다"며 "그 작업이 예정대로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밝혔다.

그는 "예정대로 모든 것이 진행돼서 그대로 나온 것"이라고 강조하면서 "지금 (박근혜 정부) 2년이 됐으니 현직 대통령으로서도 안정적 시기에 접어들었다고 본다"고 밝혔다.

김 전 수석은 그러면서 "정부와 정부가 승계되는 과정에서 정보라든지 정부의 정책이라든지 이런 것들이 다 전달되는 것이 마땅한데 그런 부분이 우리 한국사회가 아직 취약하다. 그런 부분에 대해선 어느정도 말하는 게 좋겠다(고 생각했다)"며 "청와대에서도 좀 더 보고를 확실하게 더 받아볼 수 있지 않을까. 앞으로 국정원, 외교부에서 진행됐던 일들을 (보고)받아볼 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한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회고록 내용 중 "정치적인 내용은 별로 없다"고 강조하면서 "논란을 일으키기 위한 책이 아니다"라고 주장했다.

◇ "정치적 사안 다른 루트 통해 말할 기회 있을 것"

그는 "정치적인 충돌이라든지 정치적인 감회라든지 이런 부분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빠져있다. 우리 내부에서조차 그런 것을 마저 써야하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가 있었다만 이 전 대통령은 이번 회고록에 대해선 정책 위주로 해서 현 정부나 다음 정부에 도움이 되는 회고록을 남기고 싶어했다"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이어 회고록에 김대중 전 대통령과 노무현 전 대통령의 서거 당시 이야기가 왜 들어있지 않느냐는 질문에도 "그 부분을 썼었다. (그러나) 정치적 사안은 빼는 게 원칙이라고 해서 다 뺐다"며 "이 부분은 언젠가 다른 루트를 통해 말할 기회가 있을 거라 생각한다"고 밝혔다.

그는 4대강 사업 등 회고록 내용이 전반적으로 '자화자찬'이라는 비판에 대해선 "자화자찬이라고 보는 분들은 자화자찬일 것이다. 회고록이 자화자찬이 돼선 안 된다는 게 회고록을 만든 조건이었다"며 "4대강 사업에 대해선 분명히 철학이 있었다"고 밝혔다.

◇남북정상회담 공개 논란에 "국민들 그정도 알때 됐다는 판단"

김 전 수석은 회고록에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나 김양건 북한 통일전선부장 겸 대남비서와의 대화 뒷이야기 등이 담긴 데 대해 우려의 목소리가 나오는 것에 관해선 "내가 회고록을 정리하는 입장에서 상당 부분은 삭제했다는 것을 말씀 드릴 수 있다"며 "완전히 노출돼서는 곤란하겠다는 생각이 드는 많은 부분들을 삭제했다"고 말했다.

당시 북한이 물질 지원을 조건으로 남북 정상회담을 요청한 이야기 등을 공개한 데 대해선 "그 시절 '퍼주기는 그만하라'는 시대적 요구가 있었다고 생각한다"며 "왜 정상회담을 하지 않았는지, 북한이 대남 대화를 제의할 때 북한의 태도에 구체적으로 어떻게 정부가 어려워하고 있는지를 국민들도 그 정도는 알 때가 됐다는 판단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는 국회에서 자원외교 국정조사 논의가 진행되는 것과 관련, '국내정치 논란을 일으키지 않겠다는 원칙이 있었으면 자원외교 부분도 빠져야 하는 것 아니냐'는 질문에는 "그 부분을 하지 않으면 마치 문제가 있어 빠진 것처럼 보인다. 그래서 자원외교는 굉장히 절제해 원론적인 입장만 담았다"고 말했다.

김 전 수석은 청와대가 이날 당시 박근혜 한나라당 대표가 정운찬 총리의 대망론을 견제하기 위해 세종시 수정안을 반대했다는 내용에 '유감'을 표한 것에 관해선 "정 전 총리를 견제하기 위해 반대했다는 (내용은) 없다"고 밝혔다.

그는 "친박(친박근혜계) 일부에서 그런 부분에 대한 의구심이 있지 않았나 하는 이야기를 써놓은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 전 수석은 용산참사나 쌍용차 이야기는 왜 없냐는 질문에는 "정책 부분이 사건의 기록은 아니다"며 "그런 걸 다 담기에는 이 회고록이 제한이 있다"고 답했다.

그는 회고록 발간 과정에 관해서도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회고록의 시작은 2013년 5월부터다. 대통령이 퇴임한 뒤 미국에서 회고록 출간 요청이 있었다. 진행하다 보니 국내에서 먼저 발간하는 게 맞겠다는 의견이 내부에서 있었다"며 "2013년 10월부터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 10~15명의 청와대 수석, 장관들이 모여서 오전 8시부터 낮 12시까지 평균 하루 4시간 정도씩 토론했다"고 설명했다.

saysaysay@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