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美, 北에 대화 제의 “성김 방중때 만나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일 협의 마친 성김 29일 中으로… 대북소식통 “北 아직 답변 안해”

최악 北-美관계 대화 돌파구 주목

[동아일보]
동아일보

소니픽처스 해킹과 대북 제재로 대립 구도 속에 있는 북한과 미국이 대화 가능성을 모색하고 있다.

대북 소식통은 29일 “성 김 미국 대북정책특별대표(6자회담 미국 수석대표·사진)의 중국 방문을 앞두고 미국이 북한에 접촉을 제안했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버락 오바마 대통령의 ‘북한 붕괴론’ 발언까지 겹쳐 최악으로 치달은 북-미관계가 대화의 돌파구를 찾을지 주목된다. 이 소식통은 “뉴욕 채널로 메시지가 전달됐고 북한은 아직 답을 하지 않은 상태”라고 덧붙였다.

북한은 올해 1월 세 차례나 미국에 ‘핵실험 유예 vs 한미 군사훈련 잠정 중단’ 카드를 제시했다. 하지만 미국은 “수용할 수 없다”며 거부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대북 결의에 따라 당연히 하지 말아야 할 북한 핵실험과 연례 방어훈련인 한미 군사훈련을 맞바꾼다는 게 터무니없다는 이유에서다. 이런 상황에서 미국이 북한에 접촉을 제안한 것은 ‘할 말이 있으면 들어줄 수는 있다’는 관여(engagement) 정책의 하나로 풀이된다. ‘대화와 압박’ 병행 전략이기도 하다. 앞서 한미일 6자회담 수석대표는 28일 일본 도쿄(東京)에서 만나 북한에 대한 인식을 공유했고 대화 재개 방안을 모색했다. 성 김 대표는 그 결과를 갖고 29일 베이징에 도착했으며 우다웨이(武大偉) 중국 외교부 한반도 특별대표 등과 협의할 예정이다.

이번 미국의 접촉 제의는 중국의 체면을 세워주려는 측면도 있다. 북한의 ‘핵실험 vs 군사훈련’ 카드가 거부된 것을 중국 신화통신이 “북한의 조건 없는 6자회담 재개 제안을 미국이 거절했다”고 보도하는 등 불편한 심기를 보였기 때문이다. 6자회담 의장국인 중국으로서는 당사국 간 접촉이 늘어 6자회담 재개로 연결되기를 바라고 있다. 이번 접촉에 북한이 응할 경우 교체된 북-미 6자회담 수석대표의 첫 만남이 된다.

이에 대해 정부 당국자는 “미국이 북한에 ‘대화의 문’을 열어둔 건 맞지만 베이징처럼 구체적인 만남의 장소를 명기하지는 않은 것으로 안다”며 “현재는 북-미 접촉이 성사되기 쉽지 않은 환경”이라고 말했다.

조숭호 기자 shcho@donga.com

[☞오늘의 동아일보][☞동아닷컴 Top기사][☞채널A 종합뉴스]
ⓒ 동아일보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