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MB 회고록 집중분석/자원외교] "노무현 때보다 잘했다"…야 "국회 나오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앞서 보도해드렸습니다마는, 이명박 전 대통령의 회고록이 파일 형태로 사전 공개되면서 파장이 커지고 있습니다. 저희 뉴스룸은 그동안 지속적으로 살펴왔던 자원외교와 4대강 사업에 관한 내용 위주로 자세히 뜯어보겠습니다. 먼저, 자원외교입니다. 이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이명박 정부 때 추진한 해외 자원사업의 실적이 노무현 정부 때보다 더 좋았다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그 근거가 되는 수치가 부풀려졌다는 비판이 나옵니다. 야당은 "이 전 대통령이 그렇게 자신 있다면 국회에 출석하라"고 압박하고 나섰습니다.

이승필 기자입니다.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은 회고록에서 자원외교는 그 성과가 10년에서 30년에 거쳐 나타나는 장기적인 사업이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명박 정부에서 해외 자원개발 사업의 총회수율은 114.8%로 전임 노무현 정부보다 12.1%p 더 높은 수준이라고 주장했습니다.

하지만 야당이 정부로부터 받은 자료와는 정반대입니다.

여기엔 이명박 정부 때 투자회수율이 13.2%로 노무현 정부 때 72.8%보다 훨씬 낮은 것으로 돼 있습니다.

확인 결과, 이 전 대통령이 주장한 총회수율은 기존 회수 금액에, 아직 실현되지 않은 예상 회수 금액까지 더한 수치였습니다.

[산업통상자원부 관계자(음성 변조) : 향후에 회수될 가능성에 대한 것은 공식적이라기보다 내부적으로 이 사업에 대한 전망을 얻기 위해서 하는 숫자이거든요.]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미 많은 사업들이 실패해 정리 단계에 들어갔는데 성과가 날 때까지 기다리라는 얘기는 현실을 모르는 것"이라고 비판했습니다.

[홍영표 의원/새정치연합·자원개발 특위 야당 간사 : (이명박 전 대통령은) 말도 안 되는 주장을 할 게 아니라 국정조사 증인으로 나서서 진실을 국민들께 증언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이 전 대통령이 "자원 외교의 성과를 성급히 판단하는 건 옳지 않다"며 국정조사 방어를 시도했지만, 오히려 논란만 키운 결과가 돼 버렸습니다.

이승필 기자

JTBC, DramaHouse & J Content Hub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DramaHouse & Jcontent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