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대만 해저서 발견된 인류 화석 최고 45만년 전의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헤럴드경제=한희라 기자]4년 전 대만 펑후(澎湖)지역 해저에서 발견된 인류 화석이 최고 45만 년 전의 것으로 추정된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대만 국립과학박물관은 대만과 호주, 일본 등 3개국 학자가 연구팀을 구성해 조사한 결과 이 화석이 최소 19만 년에서 최고 45만 년 전의 화석인 것으로 드러났다고 대만 롄허바오(聯合報)가 28일 보도했다.

헤럴드경제

[사진출처=타이완롄허바오]


장쥔샹(張鈞翔) 국립과학박물관 지질학 주임은 “이는 구석기시대 초기 때 직립보행을 했던 인류의 화석”이라면서 “화석이 발견된 위치는 아시아에서 구석기시대 원시인이 생활했던 가장 동쪽 지역에 해당하는 것으로 학계에 기록됐다”고 설명했다.

장 주임은 이 화석이 12.5㎝ 크기의 왼쪽 아래턱 부위 뼈로 신장 160㎝, 몸무게 60㎏의 성인일 것이라면서 하지만 성별은 구별할 수 없다고 덧붙였다.

이번 화석은 4년 전 펑후섬 인근에서 어업활동을 하던 한 어부에 의해 해저에서건져 올려지면서 학계에 알려지게 됐다.

연구 결과는 27일 세계적 학술지 네이처의 자매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즈(Nature Communications)’에 게재됐다.

hanira@heraldcorp.com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