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독일, 46년째 머리 숙여 사과…日과 대조적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아우슈비츠 수용소 해방 70주년'을 맞아서 독일 메르켈 총리가 올해도 어김없이 머리 숙여 사과했습니다. 사과와 반성은커녕 과거사 지우기에 나선 옆 나라 일본과는 참 다르죠.

정 연 기자입니다.

<기자>

2차 세계대전 당시 유대인 100만 명이 학살당했던 아우슈비츠 수용소입니다.

수용소가 해방된 지 올해로 70주년.

수용소는 이제 박물관으로 바뀌었지만, 수감됐던 피해자들에게 가스실과 소각장의 기억은 아직도 생생합니다.

[모데차이/수용소 생존자 (82세) : 어떤 사람들은 여전히 대량학살을 부정해요. 진실을 알리기 위해 왔습니다.]

독일 메르켈 총리는 "나치 만행을 기억하는 것은 독일인의 영원한 책임"이라며 올해도 어김없이 머리를 숙였습니다.

[메르켈/독일 총리 : 독일인들은 수용소에서 벌어진 일들에 수치심을 느낍니다. 수백만 명의 유대인들이 고통을 겪고 학살된 것에 죄책감이 있습니다.]

지난 1970년 빌 브란트 총리가 유대인 위령탑 앞에서 무릎을 꿇은 이후 46년째 계속되는 과거사 반성입니다.

반성은커녕 역사 지우기에 나서는 일본 아베 정부와 대조됩니다.

아베 총리는 오는 8월 담화에서 과거사를 반성하고 식민지배를 인정한 무라야마 담화마저 수정하려 하고 있습니다.

만 명에 가까운 일본인들이 아사히 신문을 상대로 위안부 강제 연행이 증거가 없다고 소송을 제기하고, 오사카 전쟁박물관은 전시물의 침략 표현을 삭제하기로 하는 등 일본의 역사인식은 거꾸로 가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정용화)

[정연 기자 cykite@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 & 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