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달라진 朴대통령 ‘소통’ 방식, 국정기조 변화로 이어질까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만기친람’에서 질문 많아지고 적극적 답변구해..현장행보는 계속

靑참모회의도 언론에 공개..국민여론 반영 기대

여론 국정반영 있어야 국정기조 변화..추가 靑쇄신이 시금석

뉴스1

박근혜 대통령이 26일 오전 청와대 위민관에서 올해 첫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청와대) 2015.1.26/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서울=뉴스1) 윤태형 기자 = 최근 달라진 박근혜 대통령의 '소통' 스타일을 놓고, 단순한 스타일 변화로 그칠지 아니면 국정기조의 변화로 이어질 지를 놓고 여론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박 대통령은 올해 들어 부쩍 '소통'강화에 신경을 쓰는 모습이다.

지난해 세월호 참사, 연이은 인사파행, 연말 비선실세 의혹보고서 파문과 수석비서관 항명사퇴 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지 않아 '불통 논란'을 불러왔고, 이는 대통령 지지율 급락을 가져왔다.

지난 연말 '불통논란'에 대해 윤두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대통령께서는 다양한 경로를 통해 소통을 하고 있다"며 소통에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지난 12일 신년기자회견 때만해도 박 대통령은 장관과의 소통은 기자들이 잘 몰라서 그렇지 자주하고 있고, 기술이 발달된 현대의 소통은 대면소통이 전부가 아니라는 취지로 답변, 박 대통령의 소통스타일에는 큰 변화가 없는 듯 보였다.

하지만 지난 주 들어 박 대통령이 국무위원, 청와대 참모들과 회의 때마다 티타임을 연이어 갖고 수석비서관 회의 내용을 언론에 공개하는 등 '적극적인 소통'으로 스타일이 바뀌고 있다.

박 대통령의 '소통' 스타일 변화는 신년들어 신년인사회부터 감지됐다. 특히 정치·경제·문화·여성계 신년인사회 뿐 아니라 국무회의,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참석자들에 질문을 던진 횟수가 눈에 띄게 늘었다.

26일 수석비서관 회의에서도 연말정산 '세금폭탄' 논란과 관련해 안종범 경제수석에게 17분 동안 9개,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과 관련해 최원영 고용복지수석에게 10분간 6개의 송곳질문이 쏟아졌다.

박 대통령은 질문의 눈높이도 낮췄다. 연말정산 논란은 국민의 시각에서 '불만해소'가 필요한 부분을 지적했고, 최 수석에게는 부모의 입장에서 대책마련을 당부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이날 수석비서관 회의를 언론에 공개해 국가정책에 대한 국민적 이해도를 높이겠다는 방침을 밝히고, 이를 곧바로 실행에 옮겼다.

이를 놓고 청와대 일각에서는 '회의 공개'라기 보다는 '일방향(one-way) 국정홍보'가 아니냐는 비판도 있었다. 하지만, 앞으로 수석비서관 회의 결과가 언론에 공개되기 때문에 회의가 국민여론을 의식할 수밖에 없다는 '변화 기대감'이 더 강했다.

이날 회의에서 박 대통령이 국민을 대표해 해명을 요구하고 해당 수석이 답변하는 시도는 긍정적인 평가를 받았다.

아울러 박 대통령이 평소 강조해온 '현장 소통' 행보는 올해에도 이어졌다. 박 대통령은 현장행보를 통해 국민과의 접촉면을 늘린다는 철학을 갖고 있다.

박 대통령은 26일 수석비서관회의를 주재하면서 '우문현답'의 새로운 의미는 '우리의 문제는 현장에 답이 있다'고 소개한 뒤, 이튿날 광주 창조경제 현장을 방문해 기업인, 소상공인, 청년창업가, 예술인들과 얘기를 나눴다.

문제는 만약 여론의 요구를 국정에 반영하지 않고 '선 긋기'에 나선다면 박 대통령이 이 같은 노력은 국민적 이해만을 요구하는 '일방적 소통'으로 보일 수 밖에 없다는 사실이다.

지난 23일 청와대 조직개편 당시 이재만·정호성·안봉근 비서관 3인을 전원 잔류시키고, 청와대 비선실세 의혹 파문과 관련 민정수석실 비서관들이 사표를 내는 상황에서 민정비서관을 수석으로 승진하는 등 여론에 역행하는 쇄신을 단행했다는 얘기가 정치권에서 나온다.

교체여론이 높았던 김기춘 실장을 유임시킨 점도 논란은 있지만 '당분간'을 전제로 한 점을 감안해 여론은 유보적인 분위기다. 다만, 유임 장기화를 경계하는 분위기도 적지 않다.

또한 담뱃값 인상에 이어 연말정산 '세금폭탄' 논란에 대해 "국민의 이해가 있어야 한다"고 한 박 대통령의 발언도 여론에 역행한다는 비판에 직면해야 했다.

박 대통령의 '소통'스타일 변화가 보여주기식 언론 플레이나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국민 속으로 진정성 있게 녹아들게 하기 위해서는 여론을 적극 국정에 반영하는 '선제적 통치'가 필요하다는 데 이론의 여지가 없는 듯 하다.

결국, 이달 말 또는 다음 달 초로 예정된 내각 및 청와대 '인적쇄신'이 박 대통령의 국정기조변화를 가늠하는 시금석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birakoca@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