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이완구 "차남증여 토지 투기목적이면 증여세 다냈겠나"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년 넘은 논문, 일부 무리하거나 소홀한 부분 있을수 있어"

"차남 병역관련 공개검증 금주중 실시"

연합뉴스

기자들에게 대답하는 이완구 총리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에 차려진 집무실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조성흠 기자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는 27일 차남에 증여한 토지가 처음 구입 이후 가격이 급등하는 등 투기목적이 있지 않았냐는 의혹과 관련해 "투기 목적이면 5억원이 넘는 증여세를 다 냈겠느냐"고 반박했다.

이 후보자는 이날 서울 통의동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집무실로 출근하면서 기자들과 만나 "2001년 토지 매입 당시 공시지가가 2억원인데 당시 실거래가는 7억5천600만원"이라며 투기 의혹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 후보자는 "매입 당시 7억5천600만원이던 땅이 14년 만에 20억원 안팎으로 올랐고, 5억원이 넘는 증여세를 내고 있다"며 "이것이 투기인지는 여러분들이 판단해달라"고 말했다.

또한 토지를 매입한 목적이 고령이던 부모가 미국에서 귀국해 전원생활을 하기 위한 것이었으나, 이후 건강이 악화돼 집을 짓지 못하고 자신의 부인에게 증여하게 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인사청문회 준비단은 이날 중 관련 서류 전부를 언론에 공개할 계획이다.

박사학위 논문의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사이테이션(인용)은 소홀히 했을 수 있지만 레퍼런스(참조)는 기본적으로 하려고 노력했다"며 "20년이 넘은 논문을 지금의 엄격한 잣대로 본다면 여러분의 지적(표절의혹)이 맞을 수 있다"고 말했다.

또한 "제가 전문학자가 아니니까 다소 무리한 부분이나 소홀한 부분이 있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다소 오류나 착오는 좀 살펴보고 나중에 다시 말하겠다. 아직 살펴보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이 후보자는 차남의 병역과 관련한 공개검증을 이번 주 중 실시하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자는 "차남 본인이 동의를 했기 때문에 금주에 적당한 시간을 정해서 하겠다"고 설명했다.

jos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부동산 관련 서류 살펴보는 이완구 후보자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이완구 국무총리 후보자가 27일 오전 서울 종로구 통의동 금융감독원연수원에 차려진 집무실로 출근하며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