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땅콩회항' 조현아 동생 조현민 "한 사람 아닌 모든 임직원 잘못"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조현민 전무 반성문 [사진=SBS8NEWS 캡처]



'땅콩회항' 조현아 동생 조현민 "한 사람 아닌 모든 임직원 잘못"


[아시아경제 온라인이슈팀]최근 물의를 빚은 조현아의 동생인 조현민 대한항공 전무가 '땅콩회항' 사건 이후 제기된 대한항공의 문제에 대해 "한 사람이 아닌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말했다.

22일 대한항공에 따르면 마케팅부문 총괄인 조 전무는 17일 마케팅 분야 직원들에게 보낸 이메일에서 "조직문화나 지금까지 회사의 잘못된 부분들은 한 사람에 의해서만 만들어지지 않는다"면서 "모든 임직원의 잘못"이라고 표현했다.

그는 이메일에서 "저부터 반성한다"며 대한항공처럼 큰 조직일수록 실수를 반복하지 않도록 반성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자신이 마케팅 부문을 총괄하는 것에 대해 "자격이 있느냐 해도 할 말이 없다"고 말한 후 "이유 없이 맡은 것은 아니며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대한항공 조종사 노동조합의 한 관계자는 "조 전무가 다시 열심히 해보자는 취지로 말했을 수도 있다"면서도 "반성하려면 자기만 하지 (직원까지) 다 끌고 들어가는 것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을 것 같다"고 전했다.

"전혀 공감할 수 없는 담화문입니다" "그냥 가만히 계시기 바랍니다" 등의 날선 반응도 있었다.

반성문을 접한 네티즌들 역시 "조현아 가족들은 왜 이렇게 문제가 될 거리들을 제공하는거지?", "가만히 있지들 참", "조현민 좋아했는데", "남의 눈치를 본적이 없으니 이런쪽으로 센스가 없는 듯" 등의 차가운 시선을 보냈다.

한편 조현민의 반성문을 두고 논란이 일자 대한항공 관계자는 "조 전무가 '땅콩 회항' 사태로 불거진 대한항공 전체의 잘못된 조직문화를 반성하고 본인 스스로 먼저 반성한다는 의미를 담아 마케팅 직원들에게만 이메일을 보낸 것"이라며 "취지가 제대로 전달되지 못한 측면이 있는 것 같다"고 해명했다.

온라인이슈팀 issu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