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오늘 동지, 팥 효능 알고 먹자! "다이어트에 최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동지’ [사진 중앙포토] 절기 중 밤이 가장 긴 ‘동지(冬至)’가 찾아왔다. 매년 동지는 양력으로 12월 21일 혹은 22일로 같으나 음력은 다른 날짜이다.

24절기 가운데 하나인 동지는 대설(大雪)과 소한(小寒) 사이에 있다. 북반구에서 태양의 남중고도가 가장 낮아 밤이 가장 긴 날이다. 같은 시간 남반구에서는 이와 반대인 ‘하지’가 된다. 동지를 기점으로 낮의 길이가 길어지므로 종교적으로 혹은 풍속적으로 축제로 삼았다.

동지는 밤이 길고 날씨가 춥다. 이를 이용해 호랑이가 교미를 하는 날이라 해서 ‘호랑이 장가 가는 날’로 불리기도 했다. 또 눈이 많이 내리고 추우면 풍년을 알리는 징조로 여기기도 했다.

‘작은 설’이라 불리는 동지는 이날을 기점으로 태양이 다시 부활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어 ‘작은 설’로 여겨진 것이다. 옛 사람들은 이 때문에 ‘동지가 지나야 한 살 더 먹는다’는 말을 하기도 했다.

팥죽을 먹는 풍습은 팥죽의 붉은색이 나쁜 기운을 물리치고 전염병을 예방한다는 토속신앙에서 비롯됐다. 또 찹쌀로 새알심을 따로 만들어, 먹는 사람의 나이만큼 팥죽에 넣어 먹었다. 팥죽은 소화가 잘 돼 겨울철 대표 건강식으로 꼽힌다.

한편 팥에는 비타민 B1을 비롯해 니코틴산·칼슘·인·철분 등 영양소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특히 팥은 적은 양을 먹어도 포만감이 높아 최근 다이어트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팥 껍질에 함유된 안토시아닌은 이뇨작용으로 체내 불필요한 수분과 활성산소를 없애 붓기 제거와 노화 방지에 탁월하다.

온라인 중앙일보

‘오늘 동지’ ‘오늘 동지’ ‘오늘 동지’ [사진 중앙포토]

▶기자 블로그 http://blog.joins.com/center/v2010/power_reporter.asp

[ⓒ 중앙일보 : DramaHouse & J Content Hub Co.,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