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한수원 해커' 목적 뭐길래…'원전 해체' 및 '보상금' 요구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CBS노컷뉴스 이재준 기자]

노컷뉴스

국가기밀시설인 원자력발전소 도면 등이 해킹으로 유출돼 잇따라 인터넷 등에 공개되면서, 누가 무엇을 위해 해킹과 외부 공개를 주도하고 있는지에도 비상한 관심이 쏠리고 있다.

현재까지 밝혀진 사실은 해커가 자칭 '원전반대그룹' 소속이자 'Who am I'란 이름을 사용하고 있다는 정도다.

또 트위터에서는 '존'(John)이란 필명을 쓰고 있고 21일 새벽 4차로 유출 자료를 공개하면서 올린 글에는 "하와이에서 원전반대그룹 회장, 미 핵."이란 서명으로 끝맺었다.

일각에선 이 트위터 계정이 가짜란 분석도 나오고 있지만, 이번 사건이 언론 등을 통해 공개되기 전인 지난 15일부터 유출 자료 등을 올리고 있는 걸로 볼 때 해킹 주체와 동일인일 개연성이 높은 상황이다.

이들 '원전반대그룹'이 요구하는 사항은 일차적으로 원전 가동 중지, 근본적으로는 원전 해체다. 이들은 지난 15일 블로그와 트위터에 처음 올린 글에서 "안전과 생명을 위협하는 원전 반대", "원전반대그룹의 멋진 크리스마스 선물은?", "Who am I?= No nuclear power plan"이란 문구가 적힌 사진을 올렸다.

이어 △'원전반대그룹 국민친환경 건설자금 요구' △'공격 침묵 한수원, 왜 그럴까' △'원전반대그룹 12.12 쿠테타, 크리스마스 선물' △'원전 파괴전야 깜깜한 청와대, 어쩔까' 등의 글도 잇따라 올렸다.

한수원 해킹이 지난 12일 이뤄졌으며, 한수원측이 외부에 침묵으로 일관하자 사흘 뒤인 이날 '국민친환경 건설자금'을 요구하며 자료 공개를 시작한 것으로 볼 수 있다.

노컷뉴스

이들은 특히 "우리가 원하는 건 원전 해체"라며 "1차 공격은 하드 파괴 몇 개로 끝났지만 2차는 제어 시스템 파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크리스마스에 몇 기가 파괴될 지도 모르니 국민 안전을 도모하는 조치를 취해줬으면 좋겠다, 원전을 세우지 않으면 파괴시킬 수도 있다"고 구체적 통첩도 날렸다.

'원전반대그룹'은 또 지난 19일 오후 8시 20분 3차로 자료를 공개하면서 "국민들을 위해 한번 더 양보하니 크리스마스부터 석 달 동안 고리 1,3호기, 월성 2호기 가동 중단하세요. 그렇지 않으면? 꽝, 꽝, 꽝?"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이미 충분하게 경고 햇으니 어떤 일이 일어나면 책임 지세요. 물러설 생각은 전혀 없거든요"라며 강행 의사도 피력했다.

특히 원전 인근 지역 주민들에 대해서도 "크리스마스 부터 몇 달 동안은 원전에서 피하세요"라며 "원전 중단과 해체를 요구하는 것이지 주민분들의 안전을 해할 생각이 없거든요"라고 대피를 요청했다.

아울러 "한수원 악당들은 원전을 즉시 중단하고 갑상선암에 걸린 1300 여명의 주민들과 국민들에게 사죄보상하라"며 "국민들이여, 생명과 안전을 위협하는 원전을 반대하라"고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드러냈다.

이들은 또 21일 새벽 1시 32분에 트위터를 통해 "한수원 악당들아. 니들이 유출되어도 괜찮은 자료들이라고 하는데 어디 두고 볼까"라며 "MCNP5 1.6 와 BURN4 가 먼지도 모르는 니들과 얘기하는 우리가 참 한심하다"며 해당 자료들을 모두 공개했다.

특히 "이런 식으로 나오면 아직 공개 안한 자료 10여만 장도 전부 세상에 공개해줄께. 제대로 한번 당해봐라"란 말로 자신들이 확보한 자료의 규모를 처음 공개했다.

이어 한수원에 "원전 수출 하고 싶다며?"라고 비꼬면서 "니들이 기밀이 아니라고 하는 주요 설계도면, 계통도면, 프로그램들 모두 가지고 싶어하는 나라들에 공개하면 책임지겠는지"라고 반문했다.

'원전반대그룹'은 고리 1·3호기와 월성 2호기 중단 요구에 대해서도 "왜 위의 3개만 중단하라고 하는지 아직 이해 못하셨죠?"라며 "고리 2호기 처럼 앞당겨 정비 한 번 하는것도 좋을 것 같네요"라고 언급했다.

국내 한 원자력 전문가는 "계획예방정비 운영 일정까지 감안하고 있는 점을 볼 때, 단순한 해커가 아니라 전문성을 지닌 반핵단체일 개연성이 높아보인다"고 진단했다.

이들 해커 그룹은 또 "자료 넘겨주는 문제는 가동 중단 후에 뉴욕이나 서울에서 면담해도 되죠. 안전은 담보해 주겠죠. 돈은 어느 정도 부담하셔야 할 거에요"라며, 이번 사건과 관련해 한수원측에 모종의 협상을 제시했음을 시사했다.

그러면서 시민단체인 에너지정의행동에 대해서도 "원전반대그룹과 함께 국민의 안전을 위한 좋은 일 더 많이 해주세요"라고 한마디를 남겼다.

이와 관련, 에너지정의행동은 이날 후속 성명을 내어 "우리는 핵발전 정책에 반대하지만, 이번 해킹 사건을 통해서 국민 안전을 위협하는 어떠한 행위에도 결코 동의할 수 없다"고 선을 그었다.

이어 "이번 사건이 '원전반대그룹'이 주장하는 불상사로 연결되지 않고 조속히 마무리되길 원한다"며 "이를 위해 정부가 조속하고 신뢰가능한 조치를 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zzlee@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