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애플의 중국 공장에선 무슨 일이?…근무환경 몰카영상 ‘충격’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신문 TV]

서울신문

한 시사프로그램이 애플 중국 공장 노동자들의 열악한 근무 환경에 대해 보도해 논란이 일고 있다.

18일(현지시간) 영국 BBC 시사 프로그램 파노라마(Panorama)는 최근 애플의 중국 공장 ‘아이폰 6’의 생산 라인에 잠입해 중국 노동자들이 장시간 근무에 시달리고 있는 실태를 고발 보도했다.



기자들이 상하이 외곽에 위치한 페가트론(Pegatron) 공장에 위장 취업해 몰카로 촬영한 영상에는 12시간 근무에 지친 노동자들이 졸음을 참지 못해 엎드려 잠을 자는 모습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또한 12시간 근무에도 모자라 최장 16시간의 추가 근무를 강요받은 사실도 드러났다. 이는 세계적으로 아이폰6와 아이폰6플러스가 높은 인기를 얻고 상황에 중국 생산업체가 공급량을 맞추기 위해 강도 높은 노동을 노동자들에게 강요하고 있기 때문으로 밝혀졌다.

BBC는 근무시간 문제 외에도 ID카드, 기숙사, 작업협의에 대한 근로 기준이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어 BBC는 인도네시아에서 불법 채굴에 의한 주석이 애플의 부품 공급사에 유입됐을 가능성도 함께 제시하면서 인도네시아 방카섬에는 어린아이들이 언제 무너질지 모르는 위험한 환경에 노출된 채 주석을 캐고 있다고 보도했다.

한편 애플은 BBC 방송보도에 대한 논평을 거부한 상태며 성명을 통해 “우리는 애플만큼 공정하고 안전한 노동 조건을 확보하는 기업을 알지 못한다”면서 “우리는 부품 공급사와 협력해 결함에 대처하고 있으며, 계속 개선점을 찾고 있다”고 전했다.

사진·영상= BBC / Apple’s Broken Promises youtube

영상팀 seoultv@seoul.co.kr‘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서울신문(www.seoul.co.kr) [신문 구독신청]
- Copyrights ⓒ서울신문사.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