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에어부산, 잇단 운항 지연·결항으로 빈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기체결함·항공기정비 등으로 지연 출발..승객들 항의

[이데일리 권소현 기자] 저비용 항공사(LCC)인 에어부산이 잦은 운항 지연과 결항으로 빈축을 사고 있다. 그 과정에서 제대로 된 안내나 설명, 보상을 제공하지 않아 승객들이 강력하게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20일 오후 3시 부산 김해를 출발해 서울 김포로 향할 예정이었던 에어부산 BX8816편이 1시간30분 가량 늦게 출발했다. 하루 전인 19일에도 오후 7시20분이었던 서울발 부산행 BX8012편 출발시간이 3시간 가까이 지연됐다.

같은 날 일본행 항공편은 아예 결항됐다. 이날 에어부산은 오전 부산 김해에서 일본 후쿠오카로 출발 예정이었던 BX142편을 띄우지 못했다.

대부분 기체결함이나 항공기 정비 지연에 따른 것으로 파악됐다. BX8816편의 경우 2년 주기로 실시하는 정기 점검(C체크)이 예상보다 길어지면서 출발 예정시간을 넘겼다.

19일 BX8012편은 항공기 조정실의 윈도우 히팅 시스템에서 결함이 발견돼 늦어졌고, BX142편은 기내 교신 장비에 문제가 발견돼 정비에 들어가면서 결항됐다고 에어부산측은 설명했다.

이 과정에서 에어부산의 대응도 논란이 됐다. 출발시간 지연 사실을 제때 알리지 않아 뒤늦게 이 사실을 알게 된 승객들이 에어부산측에 강력하게 항의하는 사태가 벌어졌다.

부산에서 서울로 가는 BX8816편 탑승 예정이었던 한 승객은 “처음에는 30분 늦게 출발한다더니 안내방송도 없이 항공편 출발 스케쥴 모니터에 출발 시각이 1시간30분 늦춰져 있었다”며 “일찍 알려줬으면 다른 항공사 대체편을 찾았을텐데 늦게 알려주는 바람에 그 기회마저 박탈한 것”이라고 불만을 토로했다.

지연 사유에 대해서도 명확하게 설명하지 않아 혼란을 키웠다. 당초 연결관계로 지연됐다고만 밝혔다가 승객들이 구체적인 사유를 묻자 일본발 항공기 도착 지연 때문이라고 했다가 항공기 출발 직전에 문제가 발생했다고 말을 바꾸는 등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회사와 업무 제휴로 에어부산의 서울-김포 노선을 자주 이용하는 한 승객은 “20~30분 지연되는 일은 종종 있고 최근에는 정비 문제라며 2시간 늦게 출발한 적도 있다”며 “저가항공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듯하다”고 말했다.

한편 출발 지연에 대한 보상을 요구하는 승객들에게 에어부산은 불가항력적인 사유로 인한 것이라며 보상 의무가 없다고 선을 그었다.

에어부산 관계자는 “소비자보호원에서 제시한 보상기준을 준용하는데 항공기 접속관계나 안전운항을 위해 예견치 못한 조치, 정비 등으로 인한 경우는 보상에서 제외된다”며 “지연이나 결항률이 국내 항공사 중 낮은 편인데 최근 연속적으로 지연과 결항이 발생해 안타깝다”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