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한수원 "1·2차 유출자료, 개인 PC에 보관되는 수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해커 추정 '원전반대그룹'..한수원 내부문서 9건 추가 공개

원전 3개월 가동 중단·갑상선암 주민에 피해보상 요구 등

한수원, "현재까지 공개된 자료, 중요성은 비슷한 수준"

산업부, 추가조사 나서.."해킹 흔적 없고 원전 제어망 안전"

[세종=이데일리 방성훈 기자] 한국수력원자력의 내부 자료가 해커로 추정되는 인물에 의해 추가로 공개됐다.

한수원은 추가로 공개된 자료들의 중요성이 처음 공개된 문서와 크게 차이가 없다며 원전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긴급대응반을 꾸린 산업통상자원부도 현재까지 해킹 흔적은 확인되지 않고 있으며, 원전 가동에도 문제가 없다는 기존 입장을 되풀이했다.

그러나 해커들이 얼마나 더 많은 자료를 보유하고 있는지 모르는 상황이어서 원전 안전에 대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특히 이번 내부자료 추가 공개가 정부가 긴급대응반을 마련하고 검찰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 상황에서 발생해 사태의 심각성을 키우고 있다.

19일 산업부 및 한수원 등에 따르면 원전반대그룹으로 추정되는 소셜네트워크(SNS) 사용자는 이날 오후 6시40분 경 트위터에 ‘한국수력원자력에 경고’라는 제목의 글을 올린 뒤, 한수원의 내부 자료 9건을 추가로 공개했다.

공개된 파일은 원자로 냉각시스템 밸브 도면, K-REDAP 등 한수원 내부시스템 화면, 비밀 세부분류지침, 내부 유선전화번호, 2급 이상 직원 전화번호 등이다.

해커로 추정되는 인물은 “한수원이 원전반대그룹이 공개한 자료가 중요한 자료가 아니라고 했다”며 “공개한 도면 2장만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라고 밝혔다. 또 “원전이 안전할 거라고 생각하는데 두고보라. 바이러스가 언제 작동할지 모른다”라며 “충분하게 경고했으니 어떤 일이 일어나면 책임져라”고 경고했다.

이 인물은 원전 인근에서 상시적인 위협을 받고 있는 주민들에게 건의한다며 “크리스마스부터 몇 달 동안은 원전에서 피하라”고 밝히는가 하면, “크리스마스부터 석 달 동안 고리 1·3호기, 월성 2호기를 가동 중단하라. 원전을 즉시 중단하고 갑상선암에 걸린 1300여명의 주민들과 국민들에게 사죄보상하라”고 한수원 측에 요구하기도 했다.

한수원은 2차로 공개된 유출 자료들이 내부자료임을 인정하면서도 자료의 중요성에 있어서는 처음 공개됐던 자료들과 큰 차이가 없다고 설명했다.

한수원 관계자는 “처음 공개됐던 문서들과 보안수준 등 중요성에 있어서는 비슷한 수준”이라며 “현재까지 공개된 자료들의 공통점은 개인 PC에 업무용으로 보관할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이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해킹을 통해 원전 운영을 멈추는 일은 불가능하다”며 “안전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산업부는 이날 오전에 꾸린 긴급대응반을 통해 추가 조사에 나섰으며, 한수원은 사이버보안관제센터를 중심으로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다. 서울중앙지방검찰청 역시 한수원 측의 의뢰로 수사를 진행하고 있다.

산업부 관계자는 “현재까지 원전 제어망에 어떠한 해킹 흔적도 발견되지 않았으며, 원전 역시 안전하게 관리되고 있다”면서 “그렇더라도 다른 자료들이 추가로 공개될 수 있는 만큼, 내부 직원 소행 가능성 등을 염두에 두고 유출 원인과 유출 경로 등을 파악하는데 주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유출 경위야 어떻든 밖으로 나가서는 안될 자료들이 외부인에 의해 공개된 만큼, 향후 한수원의 보안수준이나 내부통제 시스템에 대한 비판이 거세질 전망이다. 특히 원전이 국민 안전과 직결되는 1급 국가 보안시설이라는 점에서 더욱 그렇다.

에너지 관련 시민단체인 에너지정의행동은 이번 사건에 대해 일부 캡처 파일이 다운받은 것이 아니라 작업자의 화면을 그대로 캡처한 듯한 그림이 포함돼 있어, 단순히 파일 시스템에만 접근한 것이 아니라 화면제어 등 다른 부분까지 접근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다.

에너지정의행동은 “지난 18일 유출된 파일은 이미 2011년 최종 수정된 문서가 포함돼 있고, 19일 유출된 파일엔 2013년 수정 파일이 포함돼 있다”며 “한수원은 ‘중요하지 않은 교육용 문서’라는 답변만 할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 해킹을 당했고, 어떤 자료가 유출됐는지 상황을 파악하는 것이 가장 먼저 할 일”이라고 밝혔다.

이어 “정부도 무조건 괜찮다는 식이 아니라 현 상황을 그대로 공개하고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대책을 빨리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