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신나는 겨울방학…"추위야, 물렀거라! 축제가 간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화천산천어축제, 태백산눈축제 등 겨울축제 즐비

연합뉴스

화천산천어축제(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임형두 기획위원 = 기말 시험이 드디어 끝났다. 각급 학교 학생들은 짓누르던 공부 중압감에서 일제히 풀려났다. 날듯이 홀가분한 해방감! 학업을 잠시 내려놓는다는 의미의 방학(放學) 때가 되면 그래서 신바람이 절로 난다.

겨울은 눈과 얼음의 계절. 전국의 강과 하천, 계곡에서는 갖가지 겨울축제가 앞다퉈 열린다. 가족 단위로, 또는 친구들과 함께 얼음을 지치고 눈밭을 뒹굴며 놀다 보면 추위 따위는 꽁무니를 뺀 채 저만큼 달아나고 없다. 동장군과 함께하는 이한치한(以寒治寒)이랄까?

겨울축제는 아무래도 눈과 얼음의 고장인 강원 산간을 중심으로 열리기 마련이다. 그중 화천산천어축제는 단연 으뜸. 올해를 대표하는 40개 문화관광축제 중 최고등급인 '대표축제'로 선정됐을 만큼 자리를 탄탄히 굳혔다. 겨울에 개최되는 축제 중 전국 유일의 문화관광축제이기도 하다.

화천은 인구 2만5천여 명의 조그만 고장. 이 외진 지역의 명성을 세상 밖으로 널리 알리는 데 혁혁한 공을 세운 게 바로 산천어다. 산천어는 1급수에서만 사는 냉수성 토종민물고기. 청정무구한 화천의 터줏대감으로 이곳 북한강 상류에 굳건히 터를 잡고서 지역 홍보에 앞장서고 있다.

축제는 해마다 엄동설한에 열려왔다. 제12회 축제는 1월 10일부터 2월 1일까지 화천읍의 화천천 일원에서 마련된다. 축제가 열리면 매년 100만명의 외지인들이 대거 찾아와 혹한의 겨울을 뜨겁게 달군다. 이 현상이 신기했던지 CNN은 화천산천어축제를 '세계 겨울의 7대 불가사의'로 선정한 바 있다.

화천산천어축제가 안겨주는 최대의 재미는 산천어 잡기다. 두꺼운 얼음에 구멍을 내어 낚시로 물고기를 잡는 맛은 사뭇 짜릿하다. 얼음썰매와 눈썰매 등으로 눈과 얼음 위를 미끄러지는 즐거움 또한 크다. 이밖에 얼음터널, 얼음축구, 봅슬레이, 컬링 등 볼거리 또한 다양하다.

2018년 동계 올림픽 개최지인 평창은 대관령 눈꽃축제와 송어축제로 방문객들을 겨울 낭만의 세계로 안내한다. 올해로 23회째인 대관령 눈꽃축제는 1월 9일부터 18일까지 횡계리 일대에서 열린다. 눈조각전과 얼음조각전 등의 전시와 함께 얼음미끄럼틀, 스노 래프팅, 알몸마라톤 등 다양한 체험행사도 준비된다. 송어축제는 얼음낚시, 얼음자전거 등의 프로그램으로 20일부터 2월 8일까지 오대천 둔치에서 열린다.

태백산눈축제(자료사진)

태백산눈축제도 올해로 벌써 21회째다. 1월 23일부터 2월 1일까지 태백산도립공원, 황지연못 등에서 펼쳐질 예정이며 대형 눈 조각품을 감상하고 눈꽃 산행의 묘미도 쏠쏠하게 즐길 수 있다. 축제에 앞서 태백시는 19일 저녁 낙동강 발원지인 황지연못에서 '태백산 눈축제 별빛 페스티벌 점등식'을 열며 축제 분위기를 고조시키게 된다.

보기 드문 남부지방 겨울축제인 지리산 남원 바래봉 눈꽃축제는 27일 시작된다. 내년 2월 15일까지 운봉읍 바래봉 허브밸리 일대에서 열리는 이 축제는 눈썰매·얼음썰매 타기, 눈사람 만들기, 눈싸움 대회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운영된다. 대형 이글루를 비롯한 갖가지 눈 조각품과 눈꽃나무를 감상하고 박진감 넘치는 겨울스포츠인 빙벽 타기도 즐길 수 있다.

아쉬운 것은 화천산천어축제에 버금가는 강원도의 겨울축제인 인제빙어축제가 가뭄의 영향으로 이번 겨울에는 취소됐다는 점. 1998년 시작된 빙어축제는 2011년 구제역 사태에 이어 두 번째로 열리지 못하게 됐다. 주최 측은 이 지역 강수량이 예년의 절반 수준으로 떨어져 취소가 불가피했다며 안타까워한다.

이밖의 주요 눈과 얼음 축제의 일정은 다음과 같다.

●포천 백운계곡 동장군축제 = 24일-1월 25일, 백운계곡 일원.

●양평빙어축제 = 24일-2월 8일, 양평 수미마을

●청양 칠갑산 얼음분수축제 = 24일-2월 22일, 알프스마을 일원.

●영월 동강겨울축제 = 27일-1월 18일, 동강 둔치.

●인제 내설악 강변축제 = 1월 1일-11일, 북면 원통리 앞강.

●홍천 홍천강 꽁꽁축제 = 1월 2일-18일, 홍천강변 일원.

●가평 자라섬 씽씽겨울축제 = 1월 2일-2월 1일, 자라섬 가평천.

●대둔산 논산 수락계곡 얼음축제 = 1월 3일-26일, 대둔산 수락계곡.

ido@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