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단독]靑, 고위공무원 인사 전면 재검증... '태풍' 예고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부처 국장급 이상 공직자 대상… "본질은 사정, 내년초 대규모 인적쇄신"]

청와대가 중앙부처 국장급 이상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면적인 인사 재검증에 돌입했다. 재검증 결과를 바탕으로 내년 초 공직사회에 대대적인 인적쇄신 '태풍'이 몰아치는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정부 고위 관계자는 18일 머니투데이와의 통화에서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을 중심으로 중앙부처 국장급 이상 공무원에 대한 전방위 검증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인사검증의 표면적 사유는 고위공무원 인사 규정 변경에 따른 일괄 점검이다. 하지만 재산내역, 징계사례 등 인사기록 전반에 대해 강도 높은 재검증이 이뤄지고 있어 배경에 관심이 집중된다.

정부 관계자는 "공무원에 대한 검증은 고위공무원단 가급(실장급)·나급(국장급) 승진 시점에 하는 것이 일반적"이라며 "특별한 인사 요인이 없는 상황에서 고위공무원단 전체를 대상으로 재검증을 진행하는 것은 이례적"이라고 설명했다.

실제 재검증 과정을 겪은 고위공무원들 역시 새 인사 규정 적용에 따른 일괄적 재검증은 표면적인 이유에 불과하고 본질은 사실상 '사정(司正)'에 가까운 것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검증 대상에 오른 A부처의 한 국장은 "출생지부터 재산내역, 과거 징계사례 등에 대해 꼼꼼한 재확인을 거쳤다"며 "과거 고위공무원단으로 처음 승진할 때보다 더 깐깐했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상황이 이렇다보니 재검증이 끝나는 대로 '인사 태풍'이 불어 닥칠 것이라는 관측이 공무원사회에 빠르게 확산하고 있다.

B부처의 한 국장은 "문화체육관광부 국·과장 인사 문제 의혹 등이 불거지는 과정에서 고위공무원에 대한 청와대의 신뢰가 바닥까지 떨어졌다는 얘기가 많다"며 "내년 초 고위공무원단에 대한 대규모 인적쇄신이 있을 것이라는 분석이 기정사실로 받아들여지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한 중앙부처 실장급 공직자는 이번 재검증 과정에서 특별한 사유 없이 보직이동이 제한된 것으로 알져졌다. 사실상 다음 인사에서 '명퇴' 선고를 받은 셈이다. 정부 관계자는 "고위공무원의 경우 위에서 사표를 쓰라고 하면 쓸 수밖에 없는 것이 현실"이라고 지적했다.

중앙부처 실장급 한 관계자는 "청와대가 국정 분위기를 쇄신하고 국정과제 추진동력을 강화하기 위해 시급한 것은 부처 장악력을 높이는 것"이라며 "개방직 등을 중심으로 주요 보직에 대대적인 인사를 진행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세종=유영호기자 yhry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