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다문화학교 선생님 된 어느 경찰관의 '인생 2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 강남署 노상채 경정 8개월간 한국어 가르쳐

연합뉴스

다문화학교 선생님 된 경찰관의 인생 2막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지난 15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다애다문화학교에서 한국어 교사로 활동 중인 강남경찰서 노상채(57) 경정을 위한 깜짝 이벤트가 열렸다. 2014.12.19 hwangch@yna.co.kr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와∼ 선생님!"

지난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다애다문화학교 교실에 들어선 강남경찰서 노상채(57) 경정은 갑작스러운 박수 세례에 깜짝 놀랐다.

이번 학년도 마지막 한국어 수업을 맞아 학생들이 지난 8개월간 한국어를 가르쳐 준 노 경정을 위해 깜짝 이벤트를 마련한 것.

노 경정은 내년 정년퇴임을 앞두고 공로연수를 받고 있다.

40여분간의 수업이 끝나자 한 학생이 일어나 감사편지를 읽었고, 다른 학생들은 내복과 작은 감사패를 전달했다. 노 경정은 벅찬 감정에 눈시울을 붉혔다.

한국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가정 자녀를 돕고자 한국어 교사 역할을 자청한 현직 경찰관의 사연이 뒤늦게 알려져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19일 경찰과 학교 등에 따르면 노 경정이 이 학교 학생들과 인연을 맺게 된 계기는 지난해 강남경찰서에서 열린 경찰의 날 행사였다.

당시 이 경찰서 청문감사관이었던 노 경정은 학교 측에 재능기부를 원하느냐고 물었고, 학교 측은 강남서에 올해 초 한국어 교사를 파견해 달라는 공문을 보냈다.

이에 노 경정이 직접 재능기부에 나서 이달 15일까지 8개월여 동안 매주 월요일 오후 2시간씩 아이들을 가르쳤다.

노 경정은 2012년 서울교육대에서 한국어 교원양성 과정을 수료했다. 내년에 퇴직하면 다문화 가정 자녀를 도우면서 인생 2막을 살겠다며 남몰래 준비했던 것이다.

영미권과 파키스탄, 일본 등 8개국 출신으로 제각기 문화적 배경이 다른 학생들을 가르치기는 쉬운 일이 아니었다.

하지만 노 경정은 매주 신문에서 흥미를 느낄 만한 내용을 골라 설명해 주고 경찰 업무와 관련된 재미있는 일화 등을 엮어내며 학생들을 수업으로 끌어들였다.

우즈베키스탄 출신인 김리나(14)양은 "처음에는 신문에 한자어도 많고 어려워서 읽고 싶지 않았는데 조금씩 한자어도 알게 되면서 흥미를 갖게 됐다"면서 "한국어를 가르쳐주셔서 너무 감사하다"고 말했다.

이희용 교장은 "교통비 정도는 드리려 해도 전혀 받지 않고 오히려 자비로 매주 수십부씩 신문을 사오고 학생들에게 피자를 돌리기도 했다"며 "내용 측면에서도 다양한 이슈에 대한 인식의 지평을 넓혀준 고마운 수업이었다"고 말했다.

지난 8월부터 정식교사 자격증 시험 준비에 들어간 노 경정은 시험공부를 하면서 새로운 인생을 사는 듯한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2002년에 관광통역안내사 자격증을 딴 노 경정은 "내년에는 한국어 수업뿐 아니라 고궁 등 문화재를 탐방하며 아이들에게 한국 문화를 소개하는 역할도 맡을 생각"이라고 말하며 활짝 웃어 보였다.

hwangch@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선생님 1년 동안 가르쳐주셔서 감사합니다 (서울=연합뉴스) 황철환 기자 = 지난 15일 오후 서울 강남구 논현동 다애다문화학교에서 진행된 한국어 종강 수업에서 한 학생이 교사인 강남경찰서 노상채(57) 경정에게 허리 굽혀 인사하고 있다. 2014.12.19 hwangch@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