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진보당, 강제해산 선고 대비 총집결…朴 당선 2주년 '운명적 대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추인영 기자 = 통합진보당은 19일 헌법재판소의 위헌정당 심판 선고일을 맞아 이를 저지하기 위해 전 당원 운동에 나선다.

헌재가 진보당의 강제해산 여부를 선고할 이날은 공교롭게도 박근혜 대통령의 당선 2주년과 겹친다. 때문에 정부와 진보당의 명운이 걸려 있는 이번 헌재 판결의 상징성은 더욱 크다.

강제해산 선고가 내려질 경우 정당해산 판결이 우리나라 역사상 전례가 없다는 점에서 그 파장이 적지 않을 것으로 예상된다. 진보당이 위헌정당이 아니라는 판결이 나와도 정부로서는 전례 없이 야당을 탄압했다는 역사적 오명을 쓸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진보당은 이날 오전 9시20분 헌재 앞에서 당 소속 국회의원단과 광역시도당 위원장단 기자회견을 갖고 강제해산을 강력 반대하는 한편 강제해산 선고 시 강력 투쟁하겠다는 의지를 천명할 예정이다.

오전 10시 헌재 결과가 나온 직후에도 같은 자리에서 선고 결과에 대한 기자회견을 열고 입장을 밝힌다. 또 오후 7시에는 서울광장에서 '박근혜 2년 못살겠다! 다 모여라! 국민촛불' 행사에서 전 당원이 총집결한다.

헌재 선고 후 개최되는 이 행사들은 선고 결과와 상관없이 진보당의 해산을 청구한 정부를 성토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진보당은 정부가 국가정보원의 불법 대선개입과 비선실세 국정농단 의혹을 덮기 위해 민주주의를 후퇴시키고 종북몰이를 하고 있다고 강력 비난하고 있다.

한편 헌재는 이날 오전 10시 정부 측 대리인인 법무부가 진보당을 상대로 제기한 통합진보당 해산 청구 사건(주심 이정미 재판관)에 대한 선고와 함께 진보당 소속 국회의원들의 의원직 상실 여부를 판단할 예정이다. 선고 과정은 모두 생중계된다.

iinyoung85@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