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구제역 급속 확산에 충북도 '농장단위 살처분' 카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0년 축산 시스템 붕괴 악몽 피하자"…시·군에 적극 대처 주문

연합뉴스

(청주=연합뉴스) 황정현 기자 = 18일 오전 충북 청주 오창의 한 양돈농가에서 "8마리의 돼지에서 발굽 출혈과 수포 증상이 나타났다"는 신고가 접수돼 충북도와 청주시가 초동방역팀을 투입, 차량을 통제하고 있다. 2014.12.18 sweet@yna.co.kr


(청주=연합뉴스) 심규석 기자 = 지난 3일 충북 진천군에서 발생한 구제역이 급속히 퍼질 조짐을 보이면서 충북도에 비상이 걸렸다.

진천에 이어 인접한 증평에서 구제역 확진 판정이 나온 데 이어 음성과 청주에서도 18일 오전 구제역 의심 신고가 잇따라 접수됐다.

청주시는 지난 4일 관내 2천200여 축산농가를 대상으로 방역을 강화하고 돼지 사육농가 74곳에 대한 특별점검에 나섰지만, 무용지물이었던 셈이다.

구제역 예방 백신 추가 접종에 나서면서 곧 구제역이 진정될 것이라던 방역 당국의 기대도 무참히 깨졌다.

충북도 방역대책본부는 구제역 확산 차단을 위해 구제역이 발생하면 아예 농장 단위로 돼지를 살처분하는 공세적인 대처 방침을 내놨다.

도 방역대책본부는 이런 방침을 농림축산식품부와 협의한 데 이어 18일 영상 대책회의를 열고 11개 시·군에 통보했다.

이시종 지사도 지난 15일 확대간부회의에서 "예방 접종을 과신하다 보니 구제역이 급속하게 퍼지는 것 같다"며 "발생농가 주변 반경 3㎞(위험지역)까지는 아니더라도 농장 단위로 살처분하는 것을 농림부와 협의하라"고 지시한 바 있다.

지금까지는 발굽에서 피가 나거나 수포가 생기는 등 의심 증상이 있는 돼지만 골라 살처분하거나 상황이 심각할 경우 농장 내 돈사 단위로 살처분해 왔다. 살처분하는 돼지를 최소화하자는 취지에서였다.

그러나 진천을 중심으로 인근 시·군에서 구제역 의심 신고가 잇따라 접수되면서 도 방역대책본부는 '최악의 상황'에 직면했다고 판단하고 있다.

살처분이 늘어나면 보상금 중 정부가 지원하는 80% 외에 나머지 20%를 대야 하는 도와 시·군의 재정 부담이 늘어날 수밖에 없지만 선제적인 차단을 위해 살처분 확대가 불가피하다는 것이 도의 판단이다.

충북에서는 구제역이 처음 발생한 지난 3일 이후 17일까지 돼지 1만3천485마리가 살처분됐다.

의심 신고가 잇따르는 상황을 고려할 때 향후 농장 단위 살처분이 이뤄지면 살처분 마릿수가 급속히 늘어날 수 있다.

재정 부담이 클 수밖에 없는데도 충북도가 농장 단위로 살처분하겠다는 방침을 굳힌 데는 3년전의 악몽이 되풀이돼서는 안 된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도내에서는 336개 농장이 59만7천마리의 돼지를, 8천485개 농장이 23만7천마리의 소를 사육하고 있다.

지금까지는 구제역이 발생한 가축은 돼지뿐이지만, 소까지 확산한다면 축산 기반이 붕괴됐던 3년 전 상황이 재현될 수 있다는 위기 의식이 반영된 것이다.

당시 충북에서는 2010년 12월부터 3개월간 구제역이 휩쓸어 423개 농가의 소·돼지 등 33만6천마리가 살처분됐다.

도 방역대책본부의 한 관계자는 "수천∼수만마리의 돼지를 키우는 농장이 모든 돼지에 백신을 접종했다고 장담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농가 단위 살처분은 구제역 확산을 막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강공을 택할 수 밖에 없는 사정을 설명했다.

k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이동필 장관 천안 구제역 상황실 방문 (천안=연합뉴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충남 천안시 구제역 방역상황실을 방문해 현황 보고를 받고 있다.2014.12.18 kjunho@yna.co.kr



연합뉴스

이동필 장관 천안 구제역 상황실 방문 (천안=연합뉴스) 이동필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18일 충남 천안시 구제역 방역상황실을 방문해 현황 보고를 받고 있다.2014.12.18 kjunho@yna.co.kr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