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폭풍전야' 통합진보 강력반발…국회농성·촛불집회>(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이정희 통진당 대표, 촛불문화제 참가 (서울=연합뉴스) 윤동진 기자 = 통합진보당 정당해산심판 선고를 하루 앞둔 18일 서울 종로구 운니동 래미안갤러리 앞에서 열린 촛불문화제에서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가 촛불을 들고 정당해산 반대를 촉구하고 있다.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정부의 정당해산 심판 청구로 벼랑 끝까지 내몰린 통합진보당(진보당)이 헌법재판소 선고기일을 하루 앞둔 18일 '비상체제'를 선언하고 투쟁 수위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당의 존폐가 걸린 사안인 만큼 의원단의 국회 농성과 헌재 앞 촛불집회를 동시에 진행하는 등 장내외를 가리지 않고 가능한 한 모든 저항을 하겠다는 방침이다.

다만 예상보다 훨씬 이른 시기에 선고기일이 잡힌 탓에 이런 반발이 현실적으로 힘을 발휘하기는 쉽지 않다는 전망도 나온다.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의원 등 의원단은 이날 오전 국회 본회의장 앞 계단에서 연좌농성에 돌입했다.

의원단은 농성돌입 기자회견에서 "청와대 비선실세 국정개입 사건으로 인한 위기를 탈출하기 위해 헌재가 서두르는 것 아닌가 하는 의구심이 든다"며 "헌재는 정치적 압력에 휘둘리지 말고 헌법과 양심에 따라 공정하게 결정을 내려야 한다"고 촉구했다.

지난 11일 중남미 출장을 떠나 입길에 올랐던 오병윤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급거 귀국해 농성에 합류한다.

진보당은 오후에는 헌재 앞에서 긴급 연석회의를 열고 대책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이정희 대표는 "해산 판결이 나온다면 한국 사회가 진보에 대한 소망도, 민족화해와 평화통일의 이상도 말할 수 없는 사회로 후퇴하는 결정타가 될 것"이라며 "군사독재에 맞서 이뤄낸 민주주의가 후퇴하지 않도록 국민 여러분이 나서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국민 여러분의 마음을 구하기에 저희가 부족했고 폭도 좁았다. 죄송하다"고 고개를 숙이며 도움을 호소했다.

아울러 당원들은 헌재 앞에서 정당해산 반대를 촉구하는 108배를 진행했으며, 이후 같은 장소에서 촛불 집회를 여는 등 장외투쟁도 이어갔다.

진보당은 일부 야권 인사들이 해산 반대 입장을 밝히며 힘을 보태고 있다는 데에도 희망을 걸고 있다.

특히 한솥밥을 먹다 분당사태를 거치며 등을 돌렸던 정의당 지도부가 이날 공개적으로 정당해산 반대 입장을 밝혔다.

천호선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정부의 해산주장 논리는 민주화운동을 반국가활동으로 몰아 탄압했던 70,80년대 공안사건 공소장의 억지주장과 수준이 다르지 않다"고 말했다.

심상정 원내대표도 "정당은 오직 주권자인 국민이 심판해야 한다"며 "정의당은 이석기 의원의 일탈과 통진당의 노선에는 단호하게 반대하고 결별했지만, 헌재에 의한 해산은 반대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제1야당인 새정치연합이 명확한 입장을 내놓지 않는 상황에서, 분위기를 반전시킬 마땅한 카드가 없다는 우려도 진보당내에서는 나오고 있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108배 하는 이정희 통합진보당 대표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이정희 대표(왼쪽 둘째)를 비롯한 통합진보당 당원들이 18일 오후 서울 종로구 지하철 3호선 안국역 헌법재판소 인근에서 정당해산 반대 민주 수호 대국민 호소 108배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 연좌농성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통합진보당 김재연(왼쪽부터)·이상규·김미희 의원이 18일 국회 본청 2층 계단 앞에서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저지를 위한 연좌농성'을 벌이고 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