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19) 2000원에 한끼 해결 vs. 위생 못믿어.. 푸드트럭 논란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푸드트럭' 요식업계 新시장인가.. 싸고 편하지만 위생 문제 책임은?

#.서울 서대문구 인근에서 근무하는 A씨(34)는 매일 아침 바쁜 시간에 쫓겨 식사를 거르기 일쑤다. 그러던 중 A씨는 회사 근처에서 토스트, 어묵 등을 판매하고 있는 푸드트럭을 발견했다. 무엇보다 A씨의 시선을 끈 것은 가격이다. 아무리 비싸도 3000원을 넘지 않았기 때문이다. 서서 먹어야 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A씨는 토스트와 따끈한 어묵국물로 아침식사를 해결한 뒤부터 일주일에 1~2번은 푸드트럭을 찾아가곤 한다.

최근 거리에 푸드트럭이 늘면서 한끼 식사를 거리에서 해결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푸드트럭은 커피, 어묵, 만두 등의 간단한 음식을 파는 소형·경형 화물 자동차를 말한다.

그간 푸드트럭은 놀이기구 시설을 갖춘 유원지 내에서만 영업이 가능했다.

하지만 박근혜 정부의 규제완화 정책에 발맞춰 도시공원, 체육시설, 관광단지, 하천부지 등으로 영업 가능 지역이 확대됐다.

그러나 푸드트럭 합법화를 보는 시각은 찬반이 팽팽하다. 저렴한 가격에 한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다는 점에선 환영이다.

하지만 위생관리, 도시미관 저해 등을 들어 반대하는 목소리도 크다. 파이낸셜뉴스는 이번주 '어떻게 생각하십니까' 주제를 '푸드트럭, 요식업계 신(新) 시장인가'으로 정하고 실태를 짚어봤다.

■편리함에 '저렴한 가격'은 덤

최근 푸드트럭에서 판매되는 음식은 떡볶이, 순대 등 간식거리를 넘어섰다. 볶음밥은 물론 파스타, 칵테일까지 작은 트럭 안에서 한식과 양식 등을 모두 맛볼 수 있다.

특히 일부 젊은 푸드트럭 운영자들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통해 이동 위치 등을 알려 고객과 밀접한 스킨십을 이어가기도 한다.

서울 여의도 일대 푸드트럭을 자주 이용하는 20대 권모씨는 "굳이 음식점에 가지 않고도 오며 가며 배고픔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에 출출할때마다 사먹곤 한다"며 "가격 대비 양이 많아서 배채우기 좋다"고 말했다.

30대 직장인 이모씨는 "주로 푸드트럭에서 파는 토스트로 아침을 해결하는 편이다"며 "대형 커피체인 업체에서 파는 아침세트(커피+샌드위치)는 최소 6000~7000원은 줘야 하지만 푸드트럭에서는 단돈 2000원이면 토스트와 우유를 모두 먹을 수 있다"고 흐뭇해했다.

■식중독 사고 때는 어떻게?

반면 위생관리 등 푸드트럭에 부정적인 시각을 내비친 시민들도 상당수였다. 식재료 원산지나 보관방법 등에 대한 정보가 없다보니 거부감이 든다는 것.

경기도 부천의 30대 직장인 이모씨는 "대다수 푸드트럭에서 어떤 식재료를 사용하는지에 대한 정보가 없거나 원산지 표시가 돼있지 않다보니 이용하기 꺼려질때가 있다"고 말했다.

30대 박모씨도 "음식이 맛있더라도 트럭 안에서 위생 관리를 하는 데는 한계가 있을 것 같다"고 우려했다.

합법적으로 허가된 장소가 공원, 관광지 등으로 한정돼 여전히 많은 수가 불법 영업을 하고 있다는 점이나 주변 상권과의 충돌도 문제다.

익명을 요구한 한 푸드트럭 운영자는 "합법적으로 허용되는 장소에서만 장사를 해야 한다"며 "차라리 구청 단속 위험을 감수하고서라도 기존 장소에서 영업을 하는게 수익측면에서 더 낫다"고 털어놨다. 또다른 50대 떡볶이 푸드트럭 운영자도 "허가지역을 보니 손님이 거의 안올 만한 곳이었다"며 "하루 벌어 먹고 하루 사는데 어떻게 (그런 곳에서 생계를) 유지하겠냐"고 반문했다.

대형로펌에 근무하는 한 변호사는 "역, 도로 주변에서 흔히 접하는 푸드트럭은 휴게음식점으로 등록돼있지 않기 때문에 문제가 생겨도 벌금부과 등의 행정적 처분만 가능할뿐 구청에서 영업정지 등의 제재를 가할 수 없다"며 "식품위생법상 음식재료로 사용되는 농수산물 등에 대해 원산지 표시를 해야 하지만 이 역시 제대로 관리되지 않아 규제 사각지대에 놓여있다"고 지적했다.

jyyoun@fnnews.com 윤지영 기자

■파이낸셜뉴스는 일상생활에서 겪은 불합리한 관행이나 잘못된 문화,제도 등의 사례에 대한 독자 여러분의 제보를 파이낸셜뉴스 페이스북(http://www.facebook.com/fnnewscom?ref=hl) 또는 해당 기자의 e메일로 받고 있습니다. 독자 여러분의 많은 제보를 바랍니다.

☞ 공식 SNS계정 [페이스북] [트위터] | ☞ 파이낸셜뉴스 [PC웹] [모바일웹] | ☞ 패밀리사이트 [부산파이낸셜뉴스] [fn아이포커스] [fn아트]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