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차세대 디스플레이 OLED, 생활과 더 가까워진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V·스마트워치·디지털 카메라 등 적용 제품 확대

무한 명암비·색 재현력·가공성 등 활용범위 넓어

[이데일리 박철근 기자]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불리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가 생활 저변으로 깊숙이 파고들고 있다.

프리미엄 TV 또는 스마트폰에만 탑재했던 OLED 디스플레이가 다양한 정보기술(IT) 기기에 탑재되고 있기 때문이다. OLED는 화면 뒤 백라이트 없이 화소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자연색 그대로 최고의 화질을 제공한다. 또한 화소 하나 하나를 끄거나 켤 수 있어 무한 명암비를 구현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29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무한 명암비를 활용한 OLED TV나 가공성을 활용해 스마트 워치에도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있다.

OLED 디스플레이의 뛰어난 화질은 TV에 적용되었을 때 가장 빛을 발한다. TV는 다른 제품들보다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화질의 차이가 더욱 명확히 드러나기 때문이다.

LG전자(066570)의 ‘55형 곡면 올레드 TV’(사진)는 OLED 디스플레이로 최고의 화질을 구현해 다양한 콘텐츠를 더욱 생생하게 즐길 수 있는 제품이다.

화소 하나하나를 켜고 끌 수 있는 OLED의 특징을 활용해 트루 블랙 컬러와 무한 명암비를 구현했으며, WRGB(백색, 적색, 녹색, 청색) 방식으로 일반 액정표시장치(LCD)나 퀀텀닷 TV보다 더욱 정확한 색상과 깊이 있는 화질을 제공한다.

LG전자 관계자는 “기존 제품보다 약 500배 빠른 응답 속도를 갖춰 빠르게 화면이 전환되는 스포츠 경기 등을 시청할 때에도 잔상 없이 선명한 화질로 감상할 수 있다”며 “해상도 업스케일링과 원본 색상 복원 능력이 강화돼 다큐멘터리 등 화면의 색상이 중요한 콘텐츠를 시청할 때에도 더욱 큰 감동을 느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 제품은 출시 한 달 만에 판매량 1000대를 돌파하는 등 시장에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11월 초에는 미국의 IT 전문 매체 씨넷(Cnet)으로부터 ‘최신 울트라HD(UHD) LCD TV보다 뛰어난 현존 최고의 화질을 갖춘 TV’라고 호평받기도 했다.

이데일리

이와 함께 OLED 디스플레이의 풍부한 색 재현력을 활용해 최근에는 디지털 카메라의 뷰파인더로도 각광받고 있다.

후지필름의 ‘X30’은 보이는 그대로 사진으로 찍을 수 있도록 236만화소 OLED 전자식 뷰파인더를 적용했다. OLED 뷰파인더는 풍부한 그라데이션, 노출, 화이트 밸런스, 필름시뮬레이션 효과를 재현해 눈을 떼지 않고도 뷰파인더를 보며 세팅하고 사진을 촬영할 수 있다.

아울러 LG전자는 OLED 디스플레이의 휘거나 펼 수 있는 가공성을 활용해 세계 최초로 1.3인치 크기의 원형 플라스틱 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G워치R‘을 선보였다.

이외에도 OLED 디스플레이는 뛰어난 시인성으로 휴대용 하이파이 기기에도 적용되고 있다.

아이리버(060570)가 선보인 ‘AK120 2세대’는 밝은 야외에서도 더욱 편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3.31인치 OLED 터치스크린 패널을 적용했다.

이 제품은 씨러스로직의 CS4398 DAC을 2개 장착, 음질의 공간감과 선명도가 뛰어나고, 왜곡 없이 오리지널에 가까운 사운드를 구현한다.

LG전자 관계자는 “OLED 디스플레이는 화소 하나 하나가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무한 명암비와 선명한 자연색 표현이 가능하다는 점, 두께와 무게를 혁신적으로 줄일 수 있어 세련된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다는 점 다양한 장점을 갖춰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 받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에는 이를 활용한 올레드 TV 등 혁신적인 제품들이 출시되어 소비자들의 뜨거운 사랑을 받고 있으며 IT 업계도 올레드 제품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