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백두혈통 공주님' 김여정, 정권 핵심 실세로 부상>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당 선전선동부 부부장 또는 김정은 서기실장 가능성

경공업부 근무한 첫 공주 김경희와 달리 역할 막중

연합뉴스

김정은 여동생 김여정 직급은 노동당 부부장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여동생 김여정의 공식 직급이 노동당 부부장인 것으로 27일 확인됐다. 노동신문은 이날 김정은 제1위원장이 4·26만화영화촬영소를 방문했다고 보도하며 수행자에 포함된 김여정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으로 호명했다. 왼쪽 사진에서 김여정(붉은 원)이 김 제1위원장과 간부들의 대화를 들으며 활짝 웃는 모습이 눈에 띈다. 김여정이 동행한 간부들과 웃으며 대화를 나누는 등 활달한 모습(오른쪽 사진)도 보인다.


(서울=연합뉴스) 최선영 기자 =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의 유일한 여동생인 김여정이 노동당 부부장 직함을 갖고 김정은 체제의 핵심 실세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서 주목된다.

이른바 '백두혈통'의 두번째 공주인 김여정의 정치적 영향력은 첫 공주였던 김정일 국방위원장의 유일한 여동생 김경희 노동당 비서가 남편 장성택의 처형으로 몰락하면서 생긴 공백을 메우고 있다.

그러나 북한 전문가들은 김여정이 김경희 비서의 공백을 메우는 것을 뛰어넘어 국정 운영 전반에서 김정은 정권을 떠받치는 실세로 막중한 역할을 하고 있는 것으로 관측했다.

조선중앙통신은 27일 김정은 제1위원장의 4·26만화영화촬영소 방문을 수행한 김여정을 '노동당 중앙위원회 부부장'이라고 처음 공개했다. 그동안 '노동당 중앙위원회 책임일꾼'이라고 호명하던 데서 당 부부장 직급을 공식 확인한 것이다.

현재 그가 일하는 부서는 확인되지 않고 있지만 당 선전선동부나 여전히 김정은 제1위원장의 비서실장격인 서기실장 역할을 하고 있을 것으로 관측된다.

그는 장성택 숙청 이전인 작년 중반부터 최근까지 최고지도자와 그 직계 가족의 일상 생활을 주로 돌보는 노동당 서기실장 업무를 본 것으로 전해졌다.

조선중앙TV도 지난 5월 10일 김정은 제1위원장이 군·당 간부들을 대동하고 서부지구 작전비행장에서 열린 공군 지휘관들의 전투비행기술 경기대회 후 시상식에서 우승자들에게 메달을 걸어줄 때 옆에서 메달을 준비하고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그러나 김 제1위원장의 4·26만화영화촬영소 방문 수행자가 김기남 비서 겸 부장, 리재일 제1부부장 등 모두 선전선동부 간부들이라는 점에서 김여정이 이 부서에서 일할 가능성도 있다.

김 제1위원장이 건강상의 이유로 40여일간의 잠행을 깨고 지난 10월 14일 공개활동을 재개한 이후 김여정의 역할에서 변화가 보이고 있다.

김여정은 지난달 19일 김 제1위원장이 군부대 산하 수산사업소 현지지도에 동행, 처음으로 주요 생산시설 수행자 명단에 이름을 올림으로써 노동당 핵심 실세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최룡해의 경우도 김 제1위원장의 공식 활동 재개 이후 종전의 정치국 상무위원 직책으로 호명되면서 공식 서열도 황병서 총정치국장, 박봉주 총리를 모두 제쳐 김 제1위원장의 잠행 기간에 인사가 이뤄졌을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따라서 김여정이 김정은 제1위원장의 잠행 기간 선전선동부로 자리를 옮겼을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다.

선전선동부는 최고영도자에 대한 우상화와 체제 선전, 주민에 대한 사상교육을 관장하는 부서로 조직지도부와 함께 노동당의 양대 핵심 부서다.

김여정이 어떤 업무를 하든 그의 공식 행보는 단순히 3대 세습체제의 정통성을 상징하는 공주의 지위를 뛰어넘어 김정은 체제의 안정과 국정 운영의 핵심 실세로 역할하는 것으로 보인다.

김경희는 김정일 후계체제 구축 시기부터 김정일 체제 전 기간 비중이 떨어지는 노동당 경공업부에서 근무했고 공식 데뷔도 41세 되던 지난 1987년 당 경공업부장일 때였다.

반면 올해 27세인 김여정은 지난 4월 김정은 집권 이래 처음 치러진 최고인민회의 제13기 대의원 선거 투표 행사 때 최룡해·황병서·김경옥 등 김 제1위원장의 최측근 3인과 함께 그를 수행하며 권력무대에 공식 데뷔했다.

김여정의 정치적 위상이 이들 실세에 비해 뒤지지 않음을 보여준 것이다.

특히 김 제1위원장이 모친인 고영희를 공개하지 못하는 상황에서 부인 리설주와 더불어 김여정을 통해 부족한 정치적 리더십을 채우려고 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온다.

장용석 서울대 통일평화연구원 선임연구원은 "김경희의 경우 백두혈통 공주 우대 차원에서 비중이 떨어지는 자리에 앉혔다면 김여정의 역할은 김경희와 본질적으로 다른 것 같다"며 "김여정은 김정은 1인 지배체제 구축의 중심에 서서 대중적 지도자의 이미지를 만들어내는 등 실질적인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이라고 분석했다.

chs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연합뉴스

북한 김여정, 오빠와 함께 반미교양시설 참관 (서울=연합뉴스) 북한 김정은 국방위원회 제1위원장이 여동생 김여정과 함께 대표적인 반미교양 시설인 황해남도 신천박물관을 방문했다고 노동신문이 지난 25일 전했다. 김 제1위원장의 뒤에 서 있는 김여정(붉은색 원)의 모습이 눈에 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