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베, 국회 해산 후 첫 가두연설…집단자위권 정당성 강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야당, 아베노믹스 실효성에 의문 제기

(도쿄=연합뉴스) 이세원 특파원 = 다음 달 14일 총선을 앞두고 '표심 잡기'에 나선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가 집단자위권과 아베노믹스(경제정책)를 전면에 내걸었다.

아베 총리는 26일 오후 이와테(岩手)현 모리오카(盛岡)시에서 중의원 해산 후 첫 거리연설을 하면서 올해 7월 일본이 집단자위권을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헌법해석을 각의에서 결정한 것이 정당하다고 주장했다.

그는 "지역과 세계의 평화를 확실히 지키는, 그런 책임을 수행하기 위해 유의미한 결정이었다고 확신한다"며 "내년 정기 국회에서 끊김이 없는, 국민의 생명을 지키기 위한 법 정비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또 아베 총리는 "고용을 만들고 임금을 올리는 정책이 아베노믹스다. 경제의 선순환, 이 흐름을 멈춰서는 안 된다"며 17분여에 걸친 연설 가운데 11분가량을 경제 정책에 할애했다고 TV 아사히가 전했다.

자민당은 25일 발표한 공약에서 집단자위권이라는 용어를 제외하고 '각의 결정에 따라 빈틈없는 안보 법제를 신속하게 정비한다'고 하는 등 우회적으로 안보 정책을 거론했다.

이는 각종 여론조사에서 집단자위권에 관한 부정적인 의견이 많은 점을 우려한 것으로 풀이됐으나 아베 총리가 첫 연설에서 대놓고 집단자위권을 거론한 것은 자민당이 지지율이 나머지 당을 압도하는 상황에 대한 자신감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

야당은 아베노믹스가 한계에 봉착했다는 점을 부각하는 데 주력했다.

에다노 유키오(枝野幸男) 민주당 간사장은 도쿄도 강연에서 "과거의 성공 체험에 따르는 형태로 물건이 팔리고 소비가 확대될 것이라는 것은 환상"이라며 "노후 안심과 자녀 양육을 충실하게 지원하는 것이 무엇보다 좋은 경제정책"이라고 말했다.

에다 겐지(江田憲司) 유신당 공동대표는 "아무리 아베노믹스라고 말해도 자민당 정권에서는 안된다"며 아베 정권이 성장전략 만들기에 실패했다고 평가했다.

공산당은 이날 집단자위권 행사를 허용한 각의 결정 철회, 소비세 인상 계획 취소, 탈 원전, 주일 미군기지 신설 중단, 침략전쟁·식민지배 반성 등을 포함한 공약을 발표했다.

sewonle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