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새정치연합, '정규직 해고 강화' 등 노동문제 집중 비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시스】배민욱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26일 정규직 해고 요건 강화 방침과 아파트 경비노동자 문제를 집중 거론하며 정부를 강력 비판하고 나섰다.

문희상 비상대책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비상대책위원회의를 열고 "비정규직 600만 시대다. 비정규직의 양산은 양극화의 중요 원인"이라며 "양극화 문제를 해결 하지 않고서는 정부가 말하는 경제활성화는 불가능하다"고 밝혔다.

문 위원장은 "가계소득보장 경제기조로 대전환을 촉구했음에도 박근혜 정부는 여전히 대기업과 재벌의 이익만 지키려한다"며 "기업들의 해고요건 완화를 전면백지화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해고는 살인이다"라고 말했다.

문재인 비대위원도 "해고를 어느 정도 허용할 것인가는 재취업의 가능성이나 사회보장 수준과 함께 종합적으로 판단하지 않으면 안된다"며 "정규직에서 밀려날 경우 다시 정규직으로 재취업하는 것이 매우 어렵고 사회보장도 빈약한 우리의 현실 속에서 정리해고를 더 쉽게 하는 것은 노동자를 사회적 죽음으로 내모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문 비대위원은 "박근혜 대통령의 공약과도 배치된다. 우리나라의 현재 경제 상황도 고용을 더 보호할 때이지 해고를 쉽게 할 때가 아니다"라며 "해고요건 완화 검토는 매우 잘못된 방향이므로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인재근 비대위원은 "경비노동자들이 위기다. 내년부터 최저임금이 적용되기 때문이다. 부끄러운 현실"이 라며 "국내 최고 아파트단지에서 최저임금 경비아저씨들을 함부로 대우하고 해고한다면 한국어디에서 희망을 찾아야할지 난감할 것 같다"고 설명했다.

김성수 대변인 역시 브리핑에서 "최저임금 100%를 주도록 한 최저임금법이 내년부터 적용되면서 관리비가 오를 것을 우려한 아파트 입주민들이 경비노동자를 대량 해고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다"며 "정부가 내놓은 고용안정대책은 언 발에 오줌누기식이어서 경비노동자의 대량해고를 막을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지는 않는다"고 강조했다.

mkbae@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