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공탁금 보내세요"…고전적 대출사기 재유행 '소비자경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유경수 기자 = 금융사 직원을 사칭해 전화를 걸어 공탁금, 저리대출 전환, 예치금 명목으로 돈을 가로채는 고전적인 대출사기 수법이 다시 유행하자 금융감독원이 소비자경보를 발령했다.

금융감독원 금융소비자보호처는 "사기범들이 발신번호 조작을 통해 금융회사 대표번호를 사용하고 금융사에 근무하는 누구라며 이름까지 밝혀 금융소비자들이 쉽게 사기를 당하는 상황이 연출된다"고 26일 주의를 당부했다.

실제로 피해자 A씨는 최근 '정부에서 신용이 어려운 분에게 서민대출을 취급하는 곳'이라는 직원의 대출권유를 받고 대출거래신청서를 작성해 보냈다. A씨는 잠시후 "대출승인은 됐지만 은행신용상태가 좋지 않다. 서울대한법무사 모씨에게 법원공탁금을 보내야 한다"는 말에 180만원을 송금했다가 돈을 뜯겼다.

B씨도 모 캐피탈의 직원을 사칭한 사기범에게 걸려 대출사기를 당했다. 사기범은 "예치금으로 11만원을 입금하면 대출이 가능하다"고 꼬드겨 돈을 받은뒤 다시 신용기록 삭제 명목으로 100만원, 신용등급 상향 명목으로 250만원을 받아 챙겼다.

소비자보호처는 이처럼 신용등급이 낮아 대출이 어려운 사람에게 공탁금, 보증금, 예치금, 보증보험료 등이 필요하다며 금전을 요구하거나 신용등급 상향, 이자선납, 저리 대출로 전환 등을 내세우는 사례가 많다고 설명했다.

또 대출알선 문자메시지를 보낸뒤 주민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체크카드 등 정보를 수집해 피해자 명의로 대출을 받아 잠적하는 경우가 있다.

이갑주 금감원 금융민원실장은 "금융회사는 사전에 수신을 동의한 고객에게만 전화마케팅을 통해 대출을 권유하거나 대출안내 문자메시지를 발송한다"며 "수신에 동의하지 않은 금융회사의 대출 권유 전화를 받거나 문자메시지를 수신하였다면 불법 대출광고일 가능성이 높으므로 속지 않도록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금융회사를 직접 방문하거나 금융회사 대표 전화번호로 전화해 해당직원 연결 요청 후 대출상담을 진행하는게 현명하다"고 덧붙였다.

금감원은 대출사기가 의심스럽거나 실제 피해를 입었을 경우에는 서민금융상담창구(☎국번없이 1332·http://s1332.fss.or.kr)로 연락해 자신과 타인의 추가 피해 를 예방할 것을 권고했다.

yks@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