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단독] 정윤회 감찰 비서관도 ‘의문의 사퇴’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실무자 전보 두 달 뒤인 4월

“개국공신 중도하차 납득 안 가”

靑 “정씨 비리 감찰한 바 없다”

정윤회(59)씨의 공직자 인사 개입 의혹을 감찰했던 청와대 실무자가 사실상 좌천성 인사조치를 당한 데 이어 감찰을 지시했던 비서관도 두 달 뒤 사표를 내고 나간 것으로 확인됐다. 청와대는 당시 ‘개인 신상’을 이유로 설명했으나, 정씨 감찰에 깊숙이 관여했던 공직기강비서관실 인사 2명이 잇달아 청와대를 떠난 배경에 대해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는 정씨를 감찰한 사실이 없다며 관련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24일 사정 당국에 따르면 경찰 출신으로 지난해 4월부터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근무하던 A경정은 정씨 관련 비위 첩보를 입수한 올 해 1월 당시 직속 상급자인 조응천(52) 공직기강비서관에게 관련 내용을 보고했다. 조 비서관은 민정수석실 산하 4개 비서관 중 한 명으로 주요 공직자 감찰 업무를 총괄했다. 조 비서관은 A경정이 보고한 내용을 검토한 뒤 감찰 착수를 지시했고, 진행 상황도 보고받은 것으로 확인됐다.

하지만 지난 2월 A경정이 경찰청으로 원대 복귀하면서 감찰은 사실상 중단됐고, 청와대 내부에서는 A경정의 복귀를 둘러싸고 이견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조 비서관은 정씨 등의 감찰 업무를 맡고 있는 A경정의 전보 조치는 적절치 않다는 의견을 윗선에 피력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조 비서관은 A경정이 원대 복귀한 뒤 약 두 달 뒤인 4월 중순 청와대에 사표를 제출했다. 민경욱 청와대 대변인은 당시 조 비서관이 사표를 낸 이유에 대해 “본인이 인생의 다른 길을 걷기 위해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안다”고 설명했다.

조 전 비서관을 잘 아는 정보 당국 관계자는 “지난 대통령 선거 당시 박근혜 캠프에서 활동해 사실상 현 정부 ‘개국공신’이나 다름없는 조 전 비서관이 개인 신상을 이유로 초대 공직기강비서관직을 버리고 중도 사퇴했다는 설명은 납득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조 전 비서관은 정씨 감찰과 청와대 사퇴 배경에 대한 취재진의 접촉에 응하지 않았다.

청와대는 이날 정씨 비위 의혹을 감찰하던 A경정이 지난 2월 좌천성 인사조치를 당했다는 본지 보도에 대해 “청와대 행정관 인사시기는 따로 정해진 바 없고 필요에 따라 수시로 하고 있다”고 해명했다. 정씨 감찰 여부에 대해선 “민정수석실 산하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는 정씨 감찰을 실시한 바 없다”고 밝혔다.

김준모·조현일·박현준 기자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