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정두언 “사자방 국조 반대할 이유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성과 없으면 野도 책임’ 전제

친이계와 다른 목소리 파장

세계일보

이명박정부 개국공신인 새누리당 정두언(사진) 의원이 야당의 ‘사자방(4대강·자원외교·방위산업)’ 국정조사 요구에 대해 24일 “잘못이 없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사실상 ‘찬성’ 입장을 밝혔다. 정 의원은 한때 친이(친이명박)계 핵심으로 꼽혔던 만큼 파장이 예상된다.

그는 이날 한 라디오방송에 출연해 “아무 잘못이 없다면 국정조사가 아니라 그 이상도 반대할 이유가 없다”며 “그런데 문제는 지금까지 국회에서 국정조사를 통해 뭘 제대로 밝혀본 적이 없다”고 말했다. 다만 “야당 요구로 (국조를) 하게 됐을 때 아무 성과가 없다면 야당도 일부 책임을 져야 한다”고 조건을 달았다. 특히 이명박정부의 자원외교에 대해 “어이가 없는 이야기”라고 신랄히 비판했다. “물건을 사러 가면서 공표를 하고 가면 그 사람들이 얼마나 값을 올리겠느냐”며 “더군다나 어마어마한 사람이 ‘성과를 꼭 내야 된다’고 팡파르를 울리면서 가면 얼마나 바보 같은 장사냐”라는 것이다.

친이계는 수용 불가 입장을 분명히 했다. 김태호 최고위원은 최고위원회의에서 “우리 당은 (국조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며 “국조를 수용할 경우 내년 1년 내내 또 정쟁으로 시간을 보낼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새정치민주연합은 국조 압박 수위를 끌어올렸다. 당 해외자원개발 국부유출 진상조사위 노영민 위원장은 기자회견을 갖고 “이명박정부가 출범 직후부터 ‘에너지협력외교지원협의회’를 설치해 자원외교를 주관했다”고 주장했다. 그는 “국무총리실 문서에 따르면 이 협의회는 2008년부터 2012년까지 국무총리실장 주재로 총리실 차장과 각 부처 차관이 참석한 가운데 18회 회의를 개최했다”며 “회의에서는 VIP 자원외교 사전조사와 후속조치, 신규사업 발굴, UAE 원전 수출 등 굵직한 자원정책 전반을 기획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정조사를 통해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채연 기자 why@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