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회 외통위, 북한인권법 여야 단일안 일괄 상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유기준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이 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외통위원장실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북한인권법, 남북관계와 관련해 의견을 밝히고 있다. 2014.11.21/뉴스1 © News1 박세연 기자


(서울=뉴스1) 여태경 기자,김영신 기자 = 국회 외교통일위원회는 24일 오전 전체회의를 열고 여야가 각각 단일법안으로 발의한 북한인권법안과 북한인권증진법안을 상정했다.

이날 상정된 북한인권법(김영우 새누리당 의원 대표 발의)은 새누리당 의원들이 앞서 발의한 5건의 북한인권법안을 통합해 지난 21일 발의된 것이다.

외통위는 이와 함께 새정치민주연합이 심재권 의원 대표발의로 지난 4월 국회에 제출한 북한인권증진법안도 함께 상정했다.

유기준 외통위원장은 최근 12월 임시국회에서 북한인권법 처리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여야가 각각 발의한 북한인권 관련 법안은 초점이 서로 달라 심사 과정에서 진통이 예상돼 연내 처리가 가능할지는 미지수다.

새누리당은 최근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안을 통과시킨 것을 계기로 10년째 국회에서 계류 중인 북한인권법을 처리해야 한다며 야당을 압박하고 있다.

외통위는 이날 상정된 2건의 북한인권 관련 법안을 법안심사소위원회에 회부해 본격적인 심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haru@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