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장례식 비용 왜 비싼가 했더니…"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찰, 1114명 단속 적발, 20~50% 리베이트 확인

경찰청은 지난 1월부터 10월까지 장례업체 비리에 대한 특별단속을 벌여 업체 간 리베이트 수수 등 20건의 사건을 수사해 1114명을 검거하고 이 가운데 2명을 구속했다고 23일 밝혔다. 경찰이 확인한 범죄 수익은 994억원에 달했다.

검거된 사범을 범죄 유형별로 보면 장의용품 납품 관련 리베이트가 643명으로 가장 많았다. 경찰 수사를 통해 상조회사, 장례식장, 장의업체들이 거래를 유지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리베이트를 주고받은 사실이 드러났다. 화환이나 음식, 상복 등을 파는 장의업체는 상조회사나 장례식장에 판매대금의 20∼50%를 리베이트로 제공하고, 장례식장은 상조회사에 유치 비용으로 건당 10만∼50만원을 제공한 것으로 조사됐다.

그 다음으로 중국산 등 저가 수의를 국내산으로 속여 판매한 장의업체 대표 등이 251명, 제단 장식꽃 등을 재사용하다 적발된 화환 업자 등은 220명으로 나타났다. 화환업체는 장례식장에 5000∼1만원의 수거비를 내고 화환을 가져와 재활용, 시중보다 30%가량 싼 가격에 다시 판매하는 방법으로 폭리를 취한 것으로 파악됐다.

경찰 관계자는 "상조회사 등과 계약할 때에는 계약서나 약관 내용을 꼼꼼히 따져보고 너무 저렴한 화환은 재사용 화환인 지, 수의는 원산지가 맞는 지 등을 꼼꼼하게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blue73@fnnews.com 윤경현 기자

☞ 공식 SNS계정 [페이스북] [트위터] | ☞ 파이낸셜뉴스 [PC웹] [모바일웹] | ☞ 패밀리사이트 [부산파이낸셜뉴스] [fn아이포커스] [fn아트]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