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80년대 인기 여행지 설악산 설악동, 역사 속으로…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설악동 지구 음식점, 상점 등 내년까지 철거…자연상태 복원작업 시작

[CBS노컷뉴스 장규석 기자]

노컷뉴스

올해 말에 철거될 예정인 설악산 설악동 지구의 식당과 상점들. 건물이 철거되면 이 지역을 자연상태로 되돌리는 복원작업이 시작될 예정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과거 많은 수학여행단과 신혼여행객을 맞았던 설악산 설악동 지구 탐방로 주변의 음식점과 상점들이 역사 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음식점이 철거된 자리는 자연 상태로 재복원 될 예정이다.

환경부와 국립공원관리공단은 설악산 설악동 지구 탐방로 변에 위치한 음식점과 상점을 내년까지 철거한다고 23일 밝혔다. 철거대상은 울산바위 인근 계조암 지역 2곳을 비롯해 비선대, 와선대, 비룡폭포, 청운정 등 6개 지역에 있는 9개 동에 달한다.

설악동 지구에는 설악산 비선대와 비룡폭포, 울산바위를 오르는 탐방로 3개가 있으며, 각 탐방로 입구에는 막걸리나 파전을 파는 음식점과 기념품 상점들이 늘어서 있다.

이들 음식점과 상점들은 70년대 말 신흥사가 지은 것으로, 이후 수학여행과 신혼여행지로 각광을 받아왔다. 그러나 최근 여행문화가 다양화 되면서 설악산은 등산객들 말고는 발길이 뜸해지게 됐다.

최근에는 설악동 지구의 건물이 노후되면서 미관이 좋지 않게 되고, 호객행위와 음주산행, 오폐수 발생 등의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노컷뉴스

설악산 일대 음식점과 상점 지구 중 철거 됐거나 철거 예정인 지역들 (국립공원관리공단 제공)


이에따라 국립공원 측은 이 지역 토지와 건물을 소유한 신흥사와 입주자들과 협의를 거쳐, 올해 말까지 울산바위와 비룡폭포 입구에 있는 음식점과 상점 8동을 철거하기로 했다. 또 나머지 비선대 음식점 1개 동은 내년까지 철거할 예정이다.

국립공원관리공단 관계자는 "이번에 철거되는 지역은 울산바위나 비선대 같은 설악산의 절경을 한눈에 볼 수 있는 명소"라며 "철거 지역이 자연 본래의 모습으로 복원되면, 세계적인 관광명소로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설악산은 온대 중부의 대표적 산림지대로 수려한 경관자원이 보존되고 있는 점을 평가받아, 지난 19일 지리산, 오대산과 함께 세계자연보전연맹(IUCN)이 지정한 녹색목록(Green List)에 등재되기도 했다.

hahoi@cbs.co.kr

저작권자 ⓒ CBS 노컷뉴스(www.nocutnews.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