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北, 유엔 북한인권결의채택 반발 이어가…韓·美·日 위협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박대로 기자 = 북한이 23일 유엔총회 제3위원회 북한인권결의 채택에 반발하며 배후로 우리정부와 미국, 일본을 지목했다. 반면 결의 채택 표결과정에서 반대표를 던진 국가에는 사의를 표했다.

북한 국방위원회는 이날 오전 성명을 내고 "우리 군대와 인민은 미국과 그 하수인들이 유엔무대를 악용해 조작해낸 인권결의라는 것을 전면거부·전면배격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또 "우리의 이 입장은 일본과 EU(유럽연합)안의 어중이떠중이들과 박근혜패당에게도 무사할 수 없다는 것을 알리는 포고"라며 "우리의 이 입장은 또 비록 때늦은 감은 있지만 유엔도 서둘러 공정한 수습조치를 취하라는 경고"라고 말했다.

북한은 미국을 겨냥, "우리의 초강경대응전의 첫째가는 대상은 미국"이라며 "며칠전에도 오바마의 친서까지 들고 찾아온 미국고위관리들을 아량 있게 대해 줬고 미국국적의 범죄자들에게도 인도적인 관용을 베풀었는데 미국은 대조선 인권소동에 광분하는 것으로 응수했다. 우리의 무자비한 보복세례를 받을 첫 과녁이라는 것이 더욱 명백해졌다"고 말했다.

일본을 향해선 "일본도 우리의 초강경대응전에서 결코 벗어날 수 없는 대상"이라며 "지금처럼 그대로 나가는 경우 일본은 가까우면서도 먼 나라 정도가 아니라 우리 면전에서 영영 없어지는 존재가 된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북한은 "남조선전역을 최악의 인권불모지로 만들고 있는 박근혜패당도 우리가 진입한 초강경대응전의 기본대상"이라며 "이 땅에 침략의 포성이 울부짖고 핵전쟁이 터지는 경우 과연 틀고 앉아있는 청와대가 안전하리라고 생각하느냐"고 위협했다.

북한은 유엔총회 제3위원회에서 북한인권결의에 찬성표를 던진 국가들에게는 "이 기회에 우리는 유엔도 제정신을 차리고 각성할 것을 촉구한다"며 "지금처럼 공정성과 형평성을 잃고 본연의 사명과 역할을 저버린 채 신성한 정치무대를 미국의 강권과 전횡이 판치는 난장판으로 만든다면 세계인민들의 지탄속에 자기 존재를 유지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다만 북한은 북한인권결의에 반대표를 던진 회원국들에는 "우리의 (제3위원회에서의)조치는 내외의 커다란 공감을 불러일으켰으며 의롭고 올바른 여러 나라들이 미국주도하의 대조선 인권소동에 반기를 들고 사태수습을 위해 할 수 있는 노력을 다 기울였다"며 "우리는 이에 대해 진심으로 고맙게 생각하고 있으며 영원히 잊지 않을 것"이라고 사의를 표했다.

북한의 이 같은 반응은 다음달 열릴 유엔총회 시 북한인권결의 표결에 영향을 미치려는 것으로 풀이된다.

daero@newsis.com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