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안철수, '옛 동지' 찾아나서는 까닭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서울=연합뉴스) 송진원 기자 = 새정치민주연합 안철수 의원이 그동안 흩어져 있던 '옛 동지'들을 한 자리로 부른다.

최근 안 의원의 움직임이 긴 안목에서 진행되는 잠재적 대권 행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이뤄지는 회동이라 해석이 분분하다.

23일 안 의원 측에 따르면 안 의원은 지난 2012년 대선 캠프와 올 초 신당 창당 준비기구였던 새정치추진위원회에서 함께 일한 팀장급 이상 인사들과 내달 1일과 2일 연달아 오찬을 한다.

7·30 재보궐 선거 패배의 책임을 지고 당 대표직에서 물러난 뒤 자신을 도왔던 인사들과 소그룹별로 식사한 적은 있지만 이번처럼 대규모로 모이는 것은 처음이다.

안 의원 측은 "연말도 됐고 대선 캠프 때 같이했던 사람들과의 인연도 벌써 2년이 지나서 두루두루 얼굴 한 번 보자는 의미"라며 "같이 일해온 사람들을 제대로 관리하고 챙기지 않는다는 비판을 많이 받은 만큼 앞으로 노력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이번 회동에 대해 일각에서는 '새정치 2탄'을 준비 중인 안 의원이 자신의 세력 재구축에 나선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민주당과 합당한 이후 당내에서 탄탄한 지지기반을 확보하지 못한 만큼 과거 함께했던 인사들과의 관계 복원·유지를 강화해 향후 정치적 활동을 위한 기반을 쌓으려는 시도로 보는 것이다.

윤희웅 민컨설팅 여론분석센터장은 "전당대회에 안 나갈 가능성이 크지만 여전히 여러 변수가 있을 수 있고, 대권에서도 다른 경쟁자들이 부각되고 있어 정치적 환경이 우호적이진 않은 상황"이라며 "본인 행보만으로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기존 자원, 조직들과의 관계 강화 필요성이 커질 수 있다"고 평가했다.

그러나 안 의원 측은 "스킨십 부족 문제 등 지적받은 점들을 극복하겠다는 것이지 '내 사람 챙기기'로 볼 문제는 아니다"라며 "앞으로도 이런 노력은 지속적으로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날 모임에서는 자연스럽게 안 의원의 당 대표 출마에 대한 이야기도 오갈 것으로 보여 "관심사가 아니다"라며 불출마를 시사했던 안 의원 심경에 변화가 생길지도 주목된다.

san@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