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백악관 "기림비 설치, 연방정부 관여 사안 아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미국 각지에 설치되고 있는 일본군 위안부 기림비를 철거해 달라는 일본계 미국인들의 청원에 대해 백악관이 연방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고 밝혔습니다.

독도를 둘러싼 한·일 간 분쟁에는 어느 편도 들지 않는다는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정재훈 특파원이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해 말과 올해 초 백악관 민원 사이트인 '위 더 피플'에는 두 가지 청원이 잇따라 올라왔습니다.

먼저, 캘리포니아주 글렌데일에 설치된 '평화의 소녀상'을 철거해 달라는 일본계 미국인의 청원입니다.

곧바로 한국계 네티즌이 소녀상을 보호하라는 청원을 냈습니다.

각 입장에 동조하는 청원자 수는 백악관 답변 요건인 10만 명을 넘어섰습니다.

이에 대해 백악관은 연방 정부가 관여할 사안이 아니라고 못박았습니다.

거리 이름을 짓거나 기념물을 설치하는 것은 지방 정부의 권한이라며, 캘리포니아주에 문의하라고 답변했습니다.

이로써, 해외 최초의 '평화의 소녀상'을 놓고 펼쳐진 한일 사이버 대결은 일단락됐습니다.

백악관은 뉴저지주와 뉴욕주의 위안부 기림비를 철회해달라는 일본 네티즌의 요구에 대해서도 지방 정부가 결정할 사인이라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독도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에 제소해야 한다는 청원에 대해서는 어느 편도 들지 않는다는 종전 입장을 재확인했습니다.

한일 양국이 자제심을 갖고 다뤄온 사안이라면서 미국 정부는 한국과 일본이 동의하는 어떤 결론도 환영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LA에서 YTN 정재훈입니다.


[저작권자(c) YTN & YTN PLUS.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