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호랑이'보다 더 챙긴 '슈퍼 파리'…中 말단 관료의 부패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중국에서는 큰 규모의 부패를 저지른 고위 관료를 호랑이, 이보다 작은 비리를 저지른 말단 관료는 파리에 비유합니다. 그런데 부패 규모가 호랑이를 뺨치는 '슈퍼 파리'가 잇따라 적발되고 있습니다.

베이징 우상욱 특파원입니다.

<기자>

중국 허베이성 기율위원회 조사관들이 우리나라의 구청 급 수도공급소 소장 마차오췬의 집에서 찾아낸 금품들입니다.

현금이 2백10억여 원, 황금 37kg, 부동산 증서가 68건이나 나왔습니다.

마 소장은 이 재산이 물려받은 유산과 절약해서 모은 것들이라고 해명했지만, 중국 감찰 당국은 수도관 가설 과정에서 챙긴 돈으로 보고 있습니다.

[황리펑/허베이 기율위 주임 : 돈을 줘야 일을 추진해주는 것이죠. 자기 영역에서 가장 지위가 높다 보니 절대 권력을 갖게 됩니다.]

중국 기율위는 최근 일제 감찰을 벌여 법규 위반을 봐주고 22억 원을 챙긴 교통경찰, 토지 사용권을 주면서 1억 8천만 원을 받은 촌서기, 의료보험금 36억 원을 가로챈 병원과 보건소 등을 무더기로 적발했습니다.

모두 비리 규모가 고위 부패 관료를 뺨치는 말단 공무원, 이른바 '슈퍼 파리'들입니다.

[좡더수이/베이징대 연구센터 주임 : 권력의 가장 밑부분에 위치하지만 권한이 작지 않습니다. 오히려 감독, 관리가 취약해 부패하기 쉽죠.]

중국 언론은 호랑이의 비호 속에 슈퍼 파리가 생기는 것이라며 구조화된 부패 고리를 잘라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이관일)

[우상욱 기자 woosu@sbs.co.kr]

[SBS기자들의 생생한 취재현장 뒷이야기 '취재파일']

☞ SBS뉴스 공식 SNS [SBS8News 트위터] [페이스북]

저작권자 SBS & SBS콘텐츠허브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