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뼛조각 하나라도 가족 품에… 세월호 인양 대책 서둘러달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대책회의, 유족 참여 보장 촉구

정부 “중대본 총괄… 결정된 건 없어”

세월호 참사 국민대책회의 등 114개 시민사회단체는 21일 서울 광화문광장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실종자들을 끝까지 찾아내고 침몰의 진실을 규명하기 위해서는 세월호 인양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국민대책회의 등은 “인양이라는 단어조차 금기시하던 가족들이 수중수색 중단과 인양을 통한 수색을 요구한 것은 뼛조각 하나라도 가족들 품에 돌아올 수 있게 해달라는 절박함의 호소였다”며 “정부는 세월호 선체를 훼손하지 않고 조속히 인양할 대책을 마련하고, 유가족들이 이 과정에 참여할 수 있도록 보장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정부 당국과 언론은 가족들의 호소를 ‘세월호 종료’로 호도하고 있다”며 “수색을 지속할 때는 ‘인양하자’고 몰아붙이다가 수색이 종료되자 ‘인양도 하지 말자’고 몰아치는 것은 뻔뻔하고 부끄러움을 모르는 태도”라고 했다.

국민대책회의는 다음달 6일부터 ‘기다림과 진실의 버스’를 운영한다. 매 주말 서울 등지에서 팽목항으로 가 실종자 가족을 위로하고 정부에 인양을 촉구하는 모임을 열 계획이다.

정부는 세월호 인양 여부를 결정하지 않았다.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사고 수습을 위해 진두지휘했던 범정부사고대책본부는 지난 18일 공식 해체됐다. 국민안전처와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가 인양 여부를 결정한다.

해수부 관계자는 이날 “세월호 인양을 논의할 태스크포스(TF) 구성을 위해 전문가 중심으로 인선을 하고 있다”며 “구체적인 일정 등은 정해진 게 없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TF는 인양을 포함한 관련 문제 전부를 검토할 것”이라며 “중대본이 인양 여부를 결정하고, 해수부는 전문적인 기술을 검토해 보고하는 역할을 맡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은하·박병률 기자 eunha999@kyunghyang.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