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3개월 100억 대박' 해태 허니버터칩…노이즈 마케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서울=뉴시스헬스/뉴시스】국윤진 기자 = 지난 8월 생산돼 전국적으로 품귀 현상이 일고 있는 해태제과의 '허니버터칩'에 대해 노이즈 마케팅이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노이즈 마케팅(Noise Marketing)'은 상품을 각종 구설에 휘말리게 해 이목을 집중시켜 판매를 늘리려는 마케팅 기법이다.

지난 18일 기준 판매 매출 100억원 돌파, 소위 편의점 다섯 군데를 뒤져도 발견할 수 없다는 허니버터칩과 관련해 "공장에서 제작이 중단됐다", "24시간 가동으로 공장에 불이 났다", "품절돼 2주간 살 수 없다" 등 소문이 꼬리를 물고 퍼지고 있어 시민들의 궁금증은 더욱 증폭되고 있다.

해태제과 관계자는 "모두 근거 없는 소문"이라며 "공장에서는 계속 과자를 생산하고 있고 매장에서는 정상영업하고 있다. 유통 채널에서 발주를 중단했다는 것은 확인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허니버터칩을 판매하고 있는 편의점 CU 관계자는 "각 점포에는 똑같이 들어가지만, 고객이 많이 찾는 매장과 그렇지 않은 매장에 따라 추가 주문 물량과 재고 등에 차이가 나는 것"이라고 말했다.

21일 이마트에 따르면 허니버터칩 10봉지가 들어간 박스가 매장에 따라 100~300개 정도 매일 입고되지만, 대부분 오전에 동이 난다.

또한 지난 9월 편의점 과자 매출 21위였던 허니버터칩이 한 달 만에 1위로 오른 것에 대해 SNS를 활용한 바이럴 마케팅이 적중한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일반인이 운영하는 블로그에 상품 제공, 원고료 등 대가를 지급하면서 후기나 소개 글 등을 올리도록 하는 '바이럴 마케팅(Viral Marketing)'은 신제품 홍보 등에 많이 쓰이고 있는 광고 기법이다.

실제로 지난 19일 다음 TV팟과 유튜브 등 동영상 사이트에는 허니버터칩을 먹으며 "요리 같다"고 표현하는 먹방(먹는 방송)이나 영양성분과 용량, 제품 모양 등을 관찰한 영상까지 올라왔다.

여기에 연예인들이 자신을 알리기 위해 이슈가 되고 있는 허니버터칩 인증사진을 SNS에 속속 올리면서 더욱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고 있다.

한편 유통업계 관계자들은 신제품이 별다른 홍보 없이 SNS상을 통해 화제가 돼 출시 석 달 만에 판매 1위가 된 것은 이례적인 일이라고 얘기한다.

신상품이 시장에서 인지도를 높이고 어느 수준의 판매량을 달성하려면 적어도 2~3개월 정도가 걸리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소비자들 사이에는 "마케팅을 과하게 한다", "질소 한 봉지 사면 덤으로 주는 감자칩은 필요 없다", "이 과자 홍보영상 찍은 유튜버들을 기억하자", "이러다 금방 시들해지겠지" 등 냉담한 반응이 커지고 있어 '허니버터칩' 열풍이 계속될지 '찻잔 속 태풍'처럼 사그라질지 그 귀추가 주목된다.

뉴시스헬스 원문보기

kookpang@newsishealth.com

(관련사진있음)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